추미애 “최순실이 재벌과 뒷거래”, 박지원 ‘위원장과 인연’ 강조
  •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여야영수회담 철회, 계엄령 선포 음모론 등 잇따른 돌출행동으로 비난을 자초하고 있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번에는 “현 정부의 노동정책은 최순실과 재벌들이 뒷거래를 한 결과”라고 주장해 논란을 예고했다.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건이 발생한 뒤, 서울시장의 본분을 내던지고 사실상 대통령후보나 다름이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박원순 시장 역시 “삼성에 노조가 있었으면 이런 일이 발생했겠느냐”, “노조가 추천하는 인물을 노동부장관에 임명해야 한다” 등 상식 이하의 발언을 쏟아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추미애 대표는 19일 오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서울광장에서 연 '2016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참석해 위와 같은 주장을 폈다. 이 자리에는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심상정 정의당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등도 참석했다.

    추미애 대표는 "박근혜 정권 노동개악의 실체가 얼굴을 드러냈다. 재벌·대기업과 정권, 최순실의 검은 뒷거래였다. 이는 최순실표 노동개악이다. 이들은 우리 사회를 짓밟은 노동개악의 공범"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은 지금까지 시정연설과 대국민담화를 통해서 '원샷법을 통과시켜 달라,  국회가 발목을 잡으면 안 된다, 경제가 망가진다' 등의 소리를 했는데, 그 때마다 재벌들은 뒤에서 웃고 있었다. 권력과 재벌의 결탁이 국기문란과 국정농단으로 (이어져) 국민들에게 피해로 돌아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 대표는 "노동자 여러분과 우리 민주당이 함께하는 이유는 똑같다. 우리는 단 일초도 박 대통령의 국민으로 살고 싶지 않다. 민주공화국과 국민주권을 먼저 배신한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게 우리의 결의"라고 했다.

  •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박지원 위원장은 한국노총 노동자들의 지지를 의식한 듯 "나는 정부에게 (노동개혁을 하려면) 한노총·금속노조와 먼저 합의하라고 했다"며 아부성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내가 그 유명한 박지원"이라며 입을 뗀 박 위원장은 "나는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과 많은 걸 상의하면서 지내왔다"며, 한국노총과의 인연을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국민의당은 가장 먼저 박 대통령의 퇴진을 당론으로 결정했다. 박 대통령의 퇴진 요구를 청와대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여러분들에게) 구호를 부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 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심상정 대표도 "우리는 헌정을 유린하고 국정을 농단한 세력을 민주공화국의 이름으로 심판하기위해 왔다. 정권 아래서 개·돼지 취급을 받으면서 가장 심한 탄압을 받은 노동자들이야말로 정권을 심판할 권리와 책임이 있다"고 했다.

    심 대표는 "대통령을 뽑으려고 투표를 했더니 1+1이 나왔다. 어느 것이 호랑이고 어느 것이 여우인지 분간을 못하겠다“고 비아냥거렸다.

    심상정 대표는 "우리는 박 대통령 한 사람을 바꾸려고 여기에 온 게 아니다. 대통령·정부·검찰·언론·재벌·국회까지 공고한 카르텔(연합)을 형성한 기득권 질서를 근본적으로 뿌리 뽑는 대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정치인들은 약속이나 한 듯, 한국노총 조합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골적인 추파를 던졌다.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특히 스스로를 '노동존중특별시장'이라고 소개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노조의 입맛에 맞춘 발언을 쏟아내면서 군중을 선동하는데 열을 올렸다.

    박원순 시장은 “세월호의 진실을 밝히자. 위안부 할머니의 눈물을 닦아 주자, 폐쇄된 개성공단을 가동하자” 등 국정농단 파문이나 노동자대회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구호를 외치면서, 조합원들의 호응을 유도하기도 했다.

    다음은 박원순 시장의 이날 발언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