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적 우위 앞세운 야당...'야당 윤리심판원' 전락 우려도
  •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뉴데일리DB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뉴데일리DB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수적 우위를 앞세워 윤리위 징계 결과를 도출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진태 의원에 대한 제소에 대해 "윤리위 제소, 과거처럼 제소해놓고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넘어갈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시라"며 "윤리위의 여야 비율이 6대9다. 문제가 있는 의원은 반드시 그 잘못을 시정할 때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주장했다.

    여소야대(與小野大) 상임위 상황을 십분 활용해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겠다는 뜻을 시사한 셈이다.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3당은 166명의 동의를 얻어 '김진태 징계안'을 제출했다"며 "국민의당은 윤리위를 통해 동료의원에 대한 예의도 없는 '막말 김진태'에 대한 적절한 징계가 내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또 "김 의원은 야당대표를 간첩에 비유하는 표현을 쓰며 비하했고, 도저히 정상적인 사람이면 입에 담아서는 안될 말까지 했다"며 "신체상 특징을 빗대어 비난하는 건 사람으로서 기본자질이 안된 것이고 묵과할 수 없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한 사과는커녕 맞제소를 하겠다며 적반하장"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더민주와 국민의당, 정의당까지 야(野)3당은 전날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인신공격성 발언을 했다며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뉴데일리DB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뉴데일리DB

    김진태 의원은 지난 7일 박지원 위원장을 겨냥, "내가 박지원 의원을 간첩이라고 지칭하지도 않았는데 도둑이 제 발 저린 모양"이라며 "하긴 왜곡과 선동으로 눈이 삐뚤어졌는데 뭔들 제대로 보이겠냐"고 지적했다.

    여당 안팎에서는 김 의원이 신체비하 발언을 하지 않았음에도, 야당이 지나친 공세를 펼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진태 의원도 야당의 공세에 대해 "신체비하라니 전혀 이해할 수 없다. 글의 맥락을 보면 '왜곡과 선동으로 눈이(시각이) 삐뚤어졌는데 뭔들 제대로 보이겠나'라는 취지로 말한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거대 야당이 힘을 합쳐 김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한 뒤 여야 비율을 앞세워 '징계' 운운함에 따라 이례적인 징계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19대 국회에서 39건의 징계안이 윤리위에 회부됐으나 처리된 것은 한 건도 없었다. 제헌 국회 이후 68년간 국회가 징계안을 가결한 경우는 6번에 불과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그동안 심사규정 등 윤리위의 실질적 운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여소야대 정국에서 야 3당이 수적 우위를 이용해 야당에 거슬리는 발언을 할 경우 징계를 내리겠다는 식의 태도는 국회가 가장 경계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