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女의원들 의원직 제명 요구..정 의장 "부끄럽다, '성폭행' 발언은 자제해야"
  • ▲ 정의화 국회의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여성의원들을 면담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여성의원들을 면담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10일 심학봉 의원의 성폭행 혐의 논란과 관련, "심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최대한 빨리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 의장실에서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전국여성위원장 등 여성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국민들에게 이런 점을 보였다는 것에 대해 국회 수장으로서 굉장히 부끄럽고 마음이 참 착잡하다.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 의장은 심 의원에 대한 징계 처분 여부에 대해 "사태가 길어지면 본인에게도, 정치권에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징계안을 처리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다만 정 의장은 "검찰이 심 의원의 '성폭행'여부에 대해 재수사에 들어간 만큼 '성폭행'이라는 말은 조심해서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영교 의원 등 여성 의원들은 "국회 윤리특위가 20일의 숙려기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데, 최대한 빨리 회부해달라"며 심 의원의 제명을 강하게 요청했다.

    이날 새누리당 여성 의원들은 "의원총회를 열어 당 공천 준칙 및 윤리 준칙 강화를 통한 성 관련 문제 재발 방지를 정식 논의해야 한다"면서 심학봉 의원과 관련한 의총 개최를 당 지도부에 정식으로 요구했다.

    여당 여성의원 모임인 '새누리20'(회장 나경원 의원)은 당 지도부에 '심학봉 의원 성(性)윤리 긴급현안대책 관련 의원총회 소집 요청서'를 제출하면서, "국회는 수사 결과와 별개로 윤리특별위원회를 즉각 소집해 징계 결정을 조속히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학봉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가 여야에서 거세게 제기됨에 따라, 심 의원에 대한 제명 등의 국회 차원의 중징계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 ▲ 정의화 국회의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여성의원들을 면담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한편 정의화 의장은 이날 권역별 병립형 비례대표제 도입 문제에 대해 "양당제가 더욱 고착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의장직속 선거제도개혁 국민자문위원회(신명순 위원장)로부터 선거제도 개편안 결과보고서를 보고받은 뒤 "우리 사회의 화합과 통합을 위해서는 양당제보다는 다당제가 바람직하고 이를 통해 근원적인 정치개혁을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결과보고서는 정치개혁을 위한 중요한 개혁방안들을 다뤘지만 우리 정치의 근본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본질적 부분에 대한 논의가 부족해 보인다"며 자문위 결과보고서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정의화 의장은 그러면서 "중대선거구제 등 우리 정치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참신하고 혁명적인 방안들에 대한 고민이 담겼다면 국민으로부터 더욱 지지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