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천시는 이전공공기관, 성공적 안착 추진상황 점검에 참석한 박보생 시장이 시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김천시 제공
    ▲ 김천시는 이전공공기관, 성공적 안착 추진상황 점검에 참석한 박보생 시장이 시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김천시 제공

    경북 김천시와 김천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이 혁신도시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상황 점검을 통한 상생발전의 자리를 마련했다.

    김천혁신도시는 기반시설, 공공기관 이전이 본격화됨에 따라 지원과제‧정주여건 점검을 통한 이전기관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자 지난 20일 김천파크호텔에서 정주여건 및 이전지원계획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국토교통부, 경상북도, 김천시, 경북도교육청, 김천교육지원청 등 12개 이전공공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전공공기관 직원들이 정주하기 위한 여건과 애로사항 등의 의견을 듣고 교환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이전 공공기관 직원들은 시에 정주여건 조성을 위한 혁신도시 내 순환버스 노선 확대, KTX노선 증편, 명품교육을 위한 율곡고 자율형 공립고 추진, 자사고 등 특례입학 건의와 가족 동반 이주를 위해 교원 배우자가 함께 이주할 수 있는 조건 마련 등을 요청했다.

    또한 김영주 혁신도시건설지원단장은  “이주한 공공기관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김천에 거주하기 위한 가장 절실한 부분 등이 논의됐다”며 “이번 추진상황 점검을 통해 각 기관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시는 7월 이전 예정인 한국전력기술 임직원 이전을 위해 가까운 거리의 인근 아파트 원룸, 미분양 아파트 등을 직접 알선, 혁신도시 내 대중교통 확충과 택시 등 학교 전입학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보건소, 의료원, 등에 관한 정보를 수시로 제공해 이전공공기관 직원들의 정착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북김천혁신도시는 오는 7월 이전해 오는 한국전력기술(주)를 비롯해 현재까지 총 8개 기관이 이주하게 되며, 오는 2016년까지 나머지 3개 기관이 이전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