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구민선동해 불법시위 벌이지 말라" 강남구 "협의없는 개발 안될 말"
  • ▲ 강남구민들이 6일 오전 서울시청 로비에서 한전 부지 개발과 관련해 항의 시위를 하고 있다. 이날 신연희 강남구청장과 구민들은 시청을 찾아 서울시가 강남구와 협의없이 현대차 부지 개발 방향을 결정하는 등 행정을 펴고 있다며 규탄했다. ⓒ연합뉴스
    ▲ 강남구민들이 6일 오전 서울시청 로비에서 한전 부지 개발과 관련해 항의 시위를 하고 있다. 이날 신연희 강남구청장과 구민들은 시청을 찾아 서울시가 강남구와 협의없이 현대차 부지 개발 방향을 결정하는 등 행정을 펴고 있다며 규탄했다. ⓒ연합뉴스

     

    서울시와 강남구의 갈등이 구룡마을 정비사업에 이어 한전부지 개발문제까지 번지고 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과 강남구민들은 6일 서울시청을 항의방문하고 서울시가 강남구와의 협의없이 현대차 부지 개발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독단적 행정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강남구는 그동안 현대차 그룹이 사들인 한국전력부지 개발과정을 놓고 서울시에 공개적으로 불쾌감을 표시해왔다.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서울시와 강남구의 갈등이 불거져오긴 했지만, 이처럼 공개적으로 서울시 정책에 반발하는 경우는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과 강남구민 25명은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시청을 찾아 항의시위를 벌이고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를 향해 “독단적 행정을 펴고 있다”고 강력 규탄했다.

    강남구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가 사전 협의 없이 지구단위계획구역에 도시계획시설인 잠실운동장을 포함한 것 자체가 잘못”이라며 “운동장은 국토계획법령상 지구단위계획에 포함될 수 없음에도 서울시가 무리하게 확장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대차 그룹의 공공기여를 강남구가 아닌 다른 지역에 사용하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의혹의 눈길을 보내며 “현대차 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를 밤고개로 확장하고 올림픽대로와 봉부간선도로 개선 등 강남구 내 기반시설 확충에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DB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DB

     

    반면, 서울시는 이번 신 구청장과 강남구민들의 항의방문을 불법시위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울시는 “현대차 부지 개발사업은 본격적으로 사전협상을 하기 전으로, 현대차 그룹의 제안서가 보완되면 강남구를 포함한 TF를 구성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강남구는 ‘충분하지 않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김인철 서울시 대변인은 이날 긴급 브리핑을 통해 “공공기관장이 구민을 선동해 시청에서 불법시위를 벌이는 것은 전례가 없고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방호 매뉴얼에 따라 즉각 퇴거 명령을 내리고 3회이상 불응 시 법에 따라 경찰에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강남구측은 “구청장과 구민들은 서로 다른 일정으로 시청을 방문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서울시는 “예고 없이 일방적으로 동시에 시청을 찾은 것은 선동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강경대응 방침을 굽히지 않았다.

    그동안 서울시는 일각으로부터 잠실주경기장 리모델링 비용을 현대차그룹의 공공기여로 충당하려 한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서울시는 “지난해 4월 발표한 코엑스~잠실운동장 국제교류복합지구 종합개발 계획에 포함됐던 내용이며 절차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