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했다 37% 불과… 文-洪 담판, 국민 입장 정리 계기된 듯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지난 18일 경남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무상급식과 관련한 담판을 벌이고 있다. ⓒ뉴데일리/사진공동취재단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지난 18일 경남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무상급식과 관련한 담판을 벌이고 있다. ⓒ뉴데일리/사진공동취재단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18일 담판으로 무상급식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보편적 무상급식 중단과 선별적 무상급식으로의 전환을 지지하는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지난 17~19일 전국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보편적 무상급식에 대한 경상남도의 예산 지원을 중단하기로 한 "경남도지사의 무상급식 관련 결정은 잘한 일"이라는 응답이 49%로 전체 응답자의 절반에 육박했다. "잘못한 일"이라는 응답은 37%였으며 "모름/응답거절"은 15%였다.

    지역적으로는 대구·경북(55%)과 서울(54%) 등 광주·전라(39%)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홍준표 지사의 결정에 대한 찬성 여론이 반대 여론보다 높았다. 다만 쟁점이 되고 있는 지역인 부산·울산·경남에서는 찬성 43% 반대 41%로 상대적으로 박빙이었다.

    연령별로는 30대에서 찬성 27% 반대 59%로 반대 여론이 가장 극렬했으며, 40대도 찬성(41%)보다 반대(46%)가 다소 우위였다. 그 외에는 전 연령층에서 찬성 여론이 50% 이상이었다.

    직업별로는 화이트칼라(찬성 37% 반대 46%)를 제외한 전 직업에서 홍준표 지사의 결정에 대한 찬성 여론이 높았으며, 특히 가계 살림을 꾸려가는 가정주부 사이에서도 찬성(54%)이 과반수였다. 다만 보편적 무상급식의 직접 수혜 계층인 '초·중·고 자녀 있음'의 경우에는 반대(55%) 의견이 과반수였다.

  • ▲ 보편적 무상급식을 전면적으로 계속할 것인지, 선별적 무상급식을 실시할 것인지를 묻는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전 지역별로 선별 실시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보편적 무상급식을 전면적으로 계속할 것인지, 선별적 무상급식을 실시할 것인지를 묻는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전 지역별로 선별 실시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한편 초·중·고등학생에 대한 보편적 무상급식을 계속해야 할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소득 상위 계층을 제외하고 선별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63%로, "정부 지원을 늘려서라도 전면적으로 계속해야 한다"는 응답 34%를 크게 앞질렀다.

    이 사안에 대해서는 "모름/응답거절"은 3%에 불과해, 우리 국민 대부분이 문재인 대표와 홍준표 지사의 담판으로 이 사안이 정치쟁점화된 이후로, 이에 대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 홍준표 지사는 지난 18일 경남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무상급식과 관련해 설전을 벌이면서, 스웨덴·핀란드와 미국·일본의 사례까지 끌어들이며 각각 '보편적 무상급식'과 '선별적 무상급식'을 옹호한 바 있다.

    선별적 무상급식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은 30대·새정치민주연합 지지자·초중고 자녀 있음을 제외한 모든 지역과 성별·연령·직업별 응답자에서 우세했다.

    한국갤럽 측은 "경남도지사의 무상급식 관련 결정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와 무상급식 전면/선별 실시에 대한 입장은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안이라 질문 순서를 로테이션하여 조사를 실시했다"며 "그 결과, 질문 순서에 따른 상호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한국갤럽의 이번 여론조사는 휴대전화 RDD 무작위 추출 방식으로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2명을 상대로 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였다. 총 통화 6056명 중 1002명이 응답 완료해 응답률은 17%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