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통영함 남품비리의혹 관련 '軍 인사조치'권고
  • ▲ 황기철 해군참모총장.ⓒ뉴데일리DB
    ▲ 황기철 해군참모총장.ⓒ뉴데일리DB


    해군 수상 구조함인 통영함 납품 비리 의혹과 관련, 감사원이 당시 사업 책임자였던 황기철 해군 참모총장에 대해 인사 조치를 국방부에 요구하기로 내부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감사원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통영함이 음파탐지기(소나) 불량납품 등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인 결과 2009년 당시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장으로 통영함 납품 관련 업무를 총괄했던 황 참모총장이 구매 의결과 결재 과정에 깊이 관여한 점을 확인, 이 같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다만 행위 시점에서 2년의 시효가 지난 비위(非違)에 대해선 파면·해임 등을 요구할 수 없기 때문에 '포괄적 인사 조치'를 통보, 한민구 국방부 장관 등의 판단에 맡긴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국방부는 아직 감사원에서 통보 받은 바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위용섭 국방부 부대변인은 "기본적으로 국방부는 감사원의 조사결과에 대해서 존중을 해왔다"며 "현재 감사결과가 통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에(황 총장 인사조치) 대해서 국방부가 언급을 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통영함 음파탐지기 선정업무와 관련해 지난 5월부터 특수감사를 벌인 뒤 최근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이에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통영함에 음파탐지기를 납품한 H사 사무실과 관련자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황 총장의 관여 여부가 조사됐다. 

    황 총장은 해사 32기로 해군 2함대사령관, 작전사령관, 해사 교장 등을 거쳐 작년 9월 참모총장직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