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대한 국민 불신 심각, 다른건 답변 안해도 "의석 수 증가는 안돼"
  •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 이후 정치권 이슈로 떠오른 선거구 재획정과 관련, 선거구를 정하는 주체가 국회가 아닌 선관위가 돼야 한다는 여론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거구 재획정 논의 이후 국회의원수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더욱 강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2일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회의원 총선 선거구를 다시 정하는 일을 국회가 맡아야 한다는 대답은 11%에 불과했다.

    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라고 답한 사람은 69%에 달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선거구 재획정은 국회에 설치한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안건을 작성해 선거일 1년 전까지 국회의장에게 제출해야 하고, 국회는 이 획정안을 존중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여론조사결과는 국회에 대한 유권자의 불신이 얼마나 큰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로 해석된다.

    같은 여론조사기관에서 실시한 조사에서 우리 국민 열명 중 아홉명(89%)이 국회가 그 역할을 잘못하고 있다고 평가한 바 있다.

  •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화하는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뉴데일리 이종현 사진기자
    ▲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화하는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뉴데일리 이종현 사진기자

    선거구 재획정과 함께 논의되는 중대선거구제로의 변경에 대해서는 49%는 '중대선거구제'를 꼽았고 32%는 '현행 소선거구제'를 선택했다.

    하지만 이 질문에는 19%가 의견을 유보해 평소 정치에 관심이 적은 국민들에게는 크게 다가오지 않는 이슈로 해석됐다.

    선거구 재획정 논의 과정에서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국회의원 의석수에 대해서는 86%가 '늘려서는 안 된다'고 답했다.

    '늘려도 된다'는 10%에 그쳤으며 답변을 유보한 의견은 4%에 불과했다.

    선거구 획정이나 선호 선거구제 질문에 의견유보가 많았던 여성, 60세 이상, 가정주부, 무당층 등에서도 국회의원 총수에 대해서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년 672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표본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3.8%포인트(95% 신뢰수준)였고 응답률은 16%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