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농약급식 '사실무근'에서 '침소봉대'까지


  • [농약급식] 감사원 보고서 안보고 '오마이뉴스' 보는 박원순?

    [뉴데일리=배민성 기자]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와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는 JTBC에서 손석희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마지막 TV 토론회에서 농약급식과 관련 불꽃 튀는 공방전을 벌였다.정 후보는 2일 토론회에서 농약급식과 관련 “박 후보가 두 차례에 걸친 토론회에서 농약 묻은 식자재가 아이들 식탁에 올라간 적 없다고 서울시민에게 거짓말을 했다”며 선제 포문을 열었다. 아울러 “3년간 천만이상의 학생들이 농약급식을 먹었는데 어떻게 박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저에게 미미한 문제로 침소봉대한다는 발언을 할 수 있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정 후보의 지적에 대해 “서울시 감사결과 처분요구 및 통보 문건에는 농약 잔류가 있는 식자재가 학교에 공급되었거나 어떤 처분이 필요하고 징계해야 한다는 내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후보는 “아시아경제는 잔류농약 검출이 허위라고 나오며 오마이뉴스에서도 감사원 관계자가 서울시에 알려주지 않아 시가 책임지지 않아도 된다”며 일부 언론의 보도를 인용했다. 정 후보는 박 후보의 일부 언론 보도 인용과 관련 “어떻게 신문을 인용하느냐? 저는 감사원 보고서를 가져왔다.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정부 보고서를 인용해야한다”고 비난했다. 특히 정 후보는 “박 후보가 기자회견하면서 친환경 급식 99% 안전하다 했다. 농산물과 공산품의 하자는 다르다. 공산품은 리콜하면된다 그렇지만 농산물은 100% 안전해야 한다”며 꼬집었다. 한편, 정 후보 측 박정하 대변인은 토론회 직후 논평을 통해 “진실과 거짓, 긍정과 부정의 대결이었다. 서울 시민들이 현명히 판단할 것으로 기대한다. 길게 얘기할 것 없는 압승이었다”고 평가했다.

박원순, 농약급식 '사실무근'에서 '침소봉대'까지

[뉴데일리=배민성 기자] [농약급식]에 대한 박원순 시장의 반응에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2011년 재보궐 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이 나경원 후보를 상대하며 입버릇처럼 말한 [아이들 밥상]의 문제를 지나치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아닌 척, 모르는 척하다 사실이 드러나면 그제서야 "몰랐다"고 잡아뗀다. 몰랐다는 말까지 거짓말로 드러나면 그제서야 "침소봉대 하지말라"며 오히려 역정을 낸다.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는 그동안 서울시 학교에 공급된 농약 묻은 식재료와 관련 ‘사실무근’이라는 기존 입장을 바꿔 ‘미미한 가능성’이라는 발언으로 오히려 정치적 네거티브라고 반박하고 있다. 농약급식 논란은 지난 26일 서울시장 후보 두 번째 토론회에서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가 “친환경급식의 식재료에서 농약이 나왔다는 감사원 발표가 있다”는 발언이 도화선이 됐다. 이에 박 후보는 “친환경급식은 어떤 경우에도 농약이 잔류된 식자재를 학교에 공급한 적이 없다. 사실무근이다”며 근거를 대라고 맞받아치며 치열한 진실공방을 벌였다. 곧바로 정 후보 측은 보도자료에서 “박 후보는 잔류농약이 검출되었다는 감사원의 발표 이후 작년 12월에 대책회의와 금년 1월에는 테스크포스 팀까지 만들었다. 몰랐다는 것은 거짓이다”고 반박했다. 결국 지난 1일 박 후보는 서울 종로구 선거사무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미한 부분을 침소봉대하고 아이들 밥상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유감이다”며 인정은 하지만 사과의사는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박 후보의 그동안의 주장과는 반대로 감사원에 따르면 서울시 산하 보건환경연구원이 잔류농약이 검출을 하고도 농산물품질관리원(농관원)에 통보하지 않아 3만1174kg의 농산물이 납품됐다. 또한 감사원은 감사기간 중 이뤄진 잔류농약 검사 결과 전체 123건 중 2건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잔류농약이 포함돼 있다는 내용을 보고서에 각주로 분명히 표시했다. 감사원은 이 같은 내용을 지적하며 서울시장에게는 잔류농약이 검출된 생산자를 농관원에 통보하지 않는 일이 없도록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라고 주의를 줬다.

鄭 측 “알고보니 親 농약급식, 박원순 사퇴해야”

[뉴데일리=최유경 기자] 새누리당 정몽준 후보 측은 2일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를 향해 “‘밥상’으로 당선되더니 ‘밥상’ 이용하지 말라는 박 후보가 정치적 이용을 입에 담을 자격이 있는가?”라고 비난했다. 농약급식 논란을 놓고 지난 1일 박 후보는 “아이들 밥상을 정치에 이용하지 말라”고 했다. 이에 정 후보 측 유경희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3년 전 아이들 밥상을 정치적으로 악용하여 서울시장 자리에 오른 사람이 바로 박원순 후보”라고 지적했다. 유 대변인은 “친환경무상급식을 하겠다며 서울시민을 상대로 사기극을 벌여 서울시장에 오른 박원순 후보가 고가의 친 농약 급식이었음이 감사원감사결과 백일하에 드러났는데도 얼굴 하나 바뀌지 않고 “먹는 문제를 과대 포장 한다”며 은폐에 말 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원순 후보는 농약이 잔류된 식자재를 학교에 공급한 적이 없다며 매일 검사해 잔류농약은 전량 폐기했다고 주장했는데 이 또한 거짓말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이 공개한 서울시 감사자료에 따르면 박 후보가 재임 중이던 지난 9월 친환경유통센터에 대한 자체 감사결과 잔류 농약이 검출된 농산품이 시중에 유통, 사실을 파악했다고 주의 조치를 내렸다. 박 후보가 최근 TV토론에서 “친환경유통센터에서 농약성분이 검출된 농산품은 전량 폐기했다”고 밝힌 것과는 차이가 있다. 유 대변인은 “친환경 무상급식으로 서울시장에 오른 박원순 후보가 고가의 친농약급식을 해온 것에 대해 서울시민께 사죄의 말 한마디가 없는 박원순 후보가 서울 시장 자격이 있는게 맞느냐”며 후보직 사퇴를 요구했다.

정몽준 "박원순 농약급식 알면서도 계속 공급"

[뉴데일리=배민성 기자] 새누리당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는 농약급식 감사보고서와 관련해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가 작년 12월에서 올해 5월까지 보고서 내용을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정 후보는 1일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감사원 보고서의 내용을 인지한 즉시 관련 내용을 밝히고 사과 성명과 함께 농약 급식을 중단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후보는 “감사원이 작년 12월에서 올해 5월에 걸쳐 자체 확인 작업을 하면서 서울시와 꾸준히 대화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늦어도 12월에는 (농약급식) 내용을 알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작년 12월엔 박 후보가 주재하는 농약급식 관련 회의와 (올해) 1월엔 대응 팀을 만들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박 후보가 몰랐다는 자체가 거짓말”이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박 후보는 선거운동을 도와준 사람의 부인에게 식료품 공급업체 선정 권한을 주고 그 남편을 감사관에 임명했다. 이 과정에서 농약 묻은 식재료가 학교에 보급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농약 급식뿐 아니라 학교 급식 체제를 파행 운영하고 이 모든 것들을 모른다고 거짓말한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鄭 측 “박원순 농약 급식, 성조숙증·자궁암 유발”

[뉴데일리=최유경 기자]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의 시장 재임시절 도입한 친환경 무상급식에서 검출된 농약이 체내에 축적될 경우 청소년기 학생들의 성조숙증을 야기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농약 급식 논란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6.4 지방선거를 닷새 앞둔 30일 새누리당은 박원순 후보의 사과를 적극 요구하며 반전을 도모하고 있다. 새누리당 정몽준 후보 측 강은희 대변인은 “친환경무상급식으로 포장된 ‘농약급식’에 지금까지 순진한 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한 모든 서울시민들이 속아 왔다. 이러한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고, 많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박원순 후보는 시민들 앞에 사죄는커녕 상식에 어긋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특히 박원순 후보가 감사원의 ‘농약’ 성분 검출 발표에도 사과를 하지 않는 데 대해 크게 비판했다. “박원순 후보측 대변인은 감사보고서 각주에 있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는 식으로 사실을 축소, 왜곡하는 것에 급급하다. 박원순 후보는 ‘뭘 사과해야 하나’는 적반하장식의 태도를 보이며 ‘진실’을 덮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꼬집었다. 강 대변인은 “감사원 감사보고서에 적시된 2012년 참나물과 근대에서 검출 된 프로시미돈은 체내에 축적되면 남자의 경우 정자 수 감소와 이상정자가 발생할 위험이 생긴다. 여성은 자궁 내막증 또는 자궁암에 걸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소년들에 있어서는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농약성분으로 2005년에 금지된 농약”이라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박원순 후보는 ‘무상급식’ 공약으로 당선되셨던 분이다. 책임을 지키기는커녕 다른 지자체보다 낮은 재원부담으로 정부를 압박하고, 거짓된 먹거리로 학생과 학부모를 우롱했다”고 비난했다.

"박원순 시장하면서 이적단체와 10여차례 회의 가져"

[뉴데일리=배민성 기자]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측 박호진 대변인은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가 통합진보당을 비롯 친북좌파 시민단체들과 함께 서울시정을 공동운영했다고 폭로했다. 박 대변인은 2일 서면 브리핑에서 “보궐선거 당시 시민후보로 나섰던 박 후보가 서울시장 당선 이후 10여 차례나 이적단체인 범민련과 통진당 등과 정식회의를 가졌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희망서울시정운영위원회 10차 회의록을 보면 2013년 2월 19일 서울시파트너스 하우스에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와 훙용표 통진당 서울시당 위원장이 참석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박 대변인은 “공동시정운영 10대 과제의 첫 번째가 친환경급식센터 설치이며 이번에 서울시 전역의 학교에 공급된 농약 묻은 식자재로 논란이 된 부분이기도 하다”고 꼬집었다. 또한 “대법원에서 종북단체로 지정된 단체들과 함께 박 후보가 서울시정을 공동운영한 이유가 궁금하다. 이들 단체들은 한미상호방위조약과 전정협정폐지를 주장하는 이적단체”라고 비난했다. 서울시의 희망서울시정운영위원회 10차 회의록을 보면 10대 핵심과제로 친환경 급식종합지원센터 설치와 친환경 무상급식이 첫 목표로 나와 있으며 사회적 일자리 제공 등을 명시했다. 한편, 지난달 26일 박 후보 측 진성준 대변인은 정체성 논란과 관련해 뉴데일리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낡은 색깔론이다. (이정희 대표를) 만난 것이 문제인가”라고 격양된 목소리로 반박했다. 진 대변인은 “지난 보궐선거에서 통진당과 선거연합을 이뤄 공동정책을 실현하자고 한 것은 사실이지만 실질적으로 공동운영위원회 만들어서 운영된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 ndy@new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