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기내, 면세점 등을 공략한 새로운 유통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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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적 경기 불황 속에서
    관광산업은 꾸준히 상승세를 타며
    관련 업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계관광통계(www.tour.go.kr)>에 따르면
    미국 발 금융위기로
    전세계적 경기침체가 확산될 시기인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꾸준히 여행객수가 증가했음은 물론
    관광수입도 853억 달러에서 1,076억 달러로 늘어났다.
    이런 추세에 따라 여행 유통 업계인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Travel Retail) 마켓]
    동반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은
    공항, 기내, 크루즈, 면세점 등을
    포괄하는 유통채널로
    세계각국 약 10만 명의
    신규고객과 만나는 접점이기도 하다.

    다양한 인종이 모여
    거대한 시장 규모를 이뤄
    [제 6의 대륙]이라고도 불리는
    글로벌 트래블 마켓은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뛰어난 제품력으로
    승부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글로벌 트래블 마켓은
    최근 유통업계 화두로 급부상 했지만,
    쉽게 뛰어들 수 없는 시장이다.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눈과
    뛰어난 제품력을 바탕으로
    모두를 만족시키는
    외유내강 형 브랜드가
    성공하기 좋은 구조이기 때문에
    오랜 준비가 필요하다”
    - 참존 홍보 담당자

    이처럼 새로운 유통업계 트렌드에 맞춰
    까다로운 글로벌 소비자의
    입맛에 맞출 수 있는
    브랜드를 알아봄으로써
    글로벌 트래블 마켓에서
    성공을 예측할 수 있는
    국가별 대표 브랜드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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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한민국 국가대표, 참존화장품

    올해 30주년을 맞는
    <참존화장품>
    트래블 리테일 마켓 공략을
    오래 전부터 준비해왔다.

    이미 1994년 국내 브랜드 중 최초로
    [아시아나 항공 기내 면세품]으로 채택됐으며
    2000년 초, 프리미엄 제품을 내세워
    현재 중국, 일본, 캐나다 등
    20개국에 진출해 있다.

    2011년 해외 매출액 100억을 넘긴 이후
    매년 100% 이상의 성장세를 보여
    올해는 200억 매출을 돌파한 상황이다.

    참존은 더 높은 도약을 위해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 마켓 공략을
    차근차근 준비해
    올 초 국제승객수송 세계 9위의 [인천공항]에
    <싱가포르 항공>과 협업을 통해
    [스킨케어 서비스 매장]을 열었다.

    <참존 CST>
    장시간 비행으로 지친 관광객들의 피부에
    수분, 영양케어를 무료로 해주며
    해외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중국 주요 4대 항공사인
    <중국국제항공공사>, <중국남방항공>,
    <중국동방항공>, <중국하이난항공>
    기내에 입점 판매를 시작했다.

    국내 브랜드로는 최다 품목인
    8개 제품이 기내품으로 선정돼
    전세계인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 프랑스 국가대표, 로레알

    세계적인 뷰티 브랜드 <로레알>
    최근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 마켓을 위해
    별도의 [트래블 리테일 사업부]를 조직했다.
    이미 로레알 소속 럭셔리 브랜드는
    각국 면세점에 입점 되어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로레알은 이러한
    트래블 리테일 마켓의 성장세를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바디샵>, <로레알 파리> 등
    매스티지 브랜드까지
    면세시장 진입을 노리고 있으며
    특히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이 두드러지는
    아시아 지역에 집중 투자를 진행 중이다.

    특히 로레알은
    새로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유니버셜라이제이션(Universalization) 전략]을 사용하며
    본사 R&D 센터에서 각 지역별로
    피부에 적합한 성분을 찾아내
    맞춤형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제 6의 대륙을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

    ► 미국 국가대표, 키엘

    <키엘>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으며
    2011년에는 38.2%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키엘은 이러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트래블 리테일 마켓에 눈을 돌려
    최근 아시아지역 백화점 채널을 발판으로
    면세 채널 강화를 준비 중이다.

    특히 글로벌 트래블 마켓에서
    성공할 수 있는 주요 요소는
    트렌드를 조성할 줄 알고,
    글로벌 인지도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키엘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저자극 성분 약국 화장품의
    전문적인 이미지와 함께
    작년 400만개 판매 돌파 신화를 이룬
    <울트라 훼이셜 크림의 수분크림>의
    시장 트랜드 주도를 통해
    새로운 유통 채널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트래블 리테일 마켓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출처 = 참존화장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