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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응답하라 2013] 역사교과서 논란.."우리 아이들 어쩌나"

좌편향 극복 움직임에 [독재·친일 미화] 꼬리표 붙여 집요한 공격

뉴데일리 정치/사회부 기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2013-12-21 04:30 | 수정 2013-12-21 11:57


다사다난(多事多難)이란 식상한 말이
올해처럼 피부와 와 닿은 때는 없었다.

국민들의 기대 속에
헌정 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 시대가 열리면서,
정치권을 향한 국민들의 기대감이 어느 해보다 높았지만
지난 1년 여의도 국회의사당은 원망과 탄식의 진앙(震央)이 됐다.

유래를 찾을 수 없는
[현직 국회의원의 내란음모 사건]
국민들을 경악케 했고,
[국정원 트위터 대선개입 논란][사초증발 사건]
정치를 파국으로 내몰았다.

<통진당>에 대한 법무부의 [위헌정당해산심판청구]
헌법을 수호해야 할 [대의제 민주주의]가
오히려 [민주적 기본질서]를 유린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각인시키는 계기가 됐다.

[을의 눈물]을 강조하던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인사청탁] 사실이
연이어 <뉴데일리>의 카메라에 잡히면서 국민적 분노를 자초했다.

남북관계 역시 요동쳤다.

북한은 3대 세습을 이룬
김일성 왕조의 후계자인 김정은이
자신의 후견인인 고모부를 [공개 참살]하면서
전 세계를 충격과 공포 속에 몰아넣었다.

다만,
북한에 일방적으로 끌려 다니기만 했던 남북관계가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기조 아래서,
[냉정한 균형감각]을 되찾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새로운 남북관계의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연기] 문제가
[국민적 공감대]를 얻은 점도 고무적인 일이다.

한국정부가 미국의 <빌 게이츠> 회장과
[차세대 원자로 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다는 소식은,
국민들이 원자력에 대한 불안을 잠시나마 잊게 만든 청량제가 됐다.

중국의 견제에도 불구하고
<이어도>[한국의 방공식별구역]에 포함시킨 정부의 결단은
국민들의 갈채를 받기에 충분했다.

반면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취중 추태],
[고교 한국사교과서 파동],
[F-X사업 차질] 등의 우울한 소식이 잇따르면서
국민들의 마음을 무겁게 만들기도 했다.

한때 조합원 수가 6만명을 넘었던 <전교조>
지나친 [좌편향적] 행태로 국민들의 마음을 잃으면서
끝내 [법외노조 처분]을 받았다.

검찰 조직을 패닉상태에 몰아넣은
[검찰총수의 혼외자 의혹]
검찰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심화시켰다.

<뉴데일리>
올 한해 정치와 사회 각 분야에서 벌어진 주요 현안 가운데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뉴데일리>가 기획한
[정치·사회분야 10대 뉴스]
2013년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면서
오늘부터 5일간 연재를 시작한다.

 

 

[정치·사회 10대 뉴스–Worst 4위]

 

비상! [교학사 교과서 죽이기] 너무 집요하다!

 

[전직 교육부장관]-[사학계 대표 원로] 23인..“교학사 교과서 음해 중단”

 

[깡통진보]의 공격! 원로들 비상선언! "교학사 교과서를 살려라!"

 

양원석 기자

 

[기사 원문]

2013년 9월 11일자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170334

 

▲ 전직 교육부장관과 원로 사학자들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사 교과서 논란'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7명의 전직 교육부장관과
한국 사학계를 대표하는 16명의 원로 사학자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교학사>역사교과서에 대한
야당과 [깡통진보] 언론-학계의 악의적 왜곡에
국내 교육계와 역사학계의 원로들은
“진실을 바로 볼 것”

호소했다.

교육계와 사학계 원로들은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에 대해,
기존 교과서와 다른 견해를 반영했다는 이유로,
[검정합격 취소]를 주장하는 것은
국가기관과 검정위원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원로들은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을 중단하고,
교과서의 채택은 일선 교사들의 판단에 맡길 것을 당부했다.

특히 원로들은
한쪽으로 쏠린 편향적 시각으로, 특정 교과서만을 표적삼아
[친일 미화] 등의 노골적 폄훼를 계속하는 것은
학자로서 양심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전직 교육부장관과 역사학계 원로들의 모임인
<역사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에 참여한 사람은,
권이혁-
김숙희-
박영식-
윤형섭-
이돈희-
정원식-
조완규 등 전직 교육부 장관들
과,

김영한(서강대 명예교수)-
김정배(전 고려대 총장)-
이성무(전 국사편찬위원장)-
이인호(서울대 명예교수)-
이배용(전 이화여대 총장)-
이주영(건국대 명예교수) 등
원로 역사학자 16명
이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인호 교수는
교육계와 사학계의 원로들이 성명을 내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검정에 최종 합격한 고교 한국사 교과서는 모두 8종이다.

이른바 [진보 사학자]들이
자신들과 뜻을 같이하는 언론매체를 동원해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서만 근거없는 왜곡을 하고 있다.

이에 원로 학자들이 함께 모여
현재 상황에 우려를 표하는 성명을 내기로 했다.

그런데 진보언론들이 [불매운동] 운운하면서
<교학사>가
다른 교과서들에 미칠 악영향을 걱정한 나머지

스스로 출판을 자진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에 이르렀다.

더 이상 상황을 지켜볼 수 없다는 생각에
오늘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인호 교수는
역사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지나친 편향성과 경색된 풍토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언론이 제 역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우리는 조직이 따로 있지 않다.
다만 역사교육에 누구보다 큰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
학자와 전직 장관들이

현재의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 모인 것이다.

국민들이 역사교육 정상화의 의미를 진지하게 인식하고,
학계의 편향성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이 자리에 오신 언론관계자들이 앞장서 주시길 부탁한다.

-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역대 교육부장관을 대표해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돈희 전 장관은
성명서를 통해,
<교학사> 역사교과서에 대한 [깡통진보] 학계와 언론, 야당의 [진실 왜곡]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 이돈희 전 교육부장관.ⓒ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나아가 해당 교과서의 내용도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진보를 자처하는 일부 언론이 악의적인 오보를 쏟아내고,
야당이 집필 학자를 상대로 표적감사까지 벌인 일을 예로 들며,
[깡통진보] 진영의 [인민재판]식 여론선동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에 최종 합격한 8종 중 특정 교과서에 대해
이른바 진보 성향의 언론과 학자들이 일제히 비판의 포문을 열고 있다.

사실 그 책에 대한 매도는
내용이 아직 공개될 수 없었던 지난 5월,
조건부 1차 합격 결과가 발표되었을 때부터 시작됐다.

야당 국회의원까지 나서
교학사 교과서의 필자들을 [표적감사]하는 기이한 사태까지 벌어졌다.


원로들은
[깡통진보] 진영이 학계와 언론, 정치권을 총 동원해
<교학사> 교과서에 [우편향-친일-독재 미화]라는 낙인을 찍으려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교학사 교과서를 집필한) 필자들의 역사관이
지난 10여년간 역사교과서 집필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해온 사람들과
다르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임이 분명하다.

잘못된 것으로 왜곡 보도되었던 내용이
전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된 지금도,
사과와 반성은 없이 공격이 가열되고 있는 데서
이런 사실이 드러난다.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검정합격을 취소하라는 요구가 억지에 불과하다는 설명도 이어졌다.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을 최종 통과한 교과서들은
대한민국의 역사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요건을 갖추었을 것이라고 믿는다.

교과서 집필기준에 따라 집필되고 수정보완 됐기 때문이다.

논란의 표적이 된 <교학사> 교과서도
완벽한 것은 아니나 교육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는 없다고 판단된다.


원로들은
대한민국의 정통성 자체를 부정적으로 기술한
기존 교과서의 한계와 문제점도 지적했다.

국민이면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적 역사지식은,

[대한민국은 항일독립운동을 거쳐
자유민주주의 진영의 도움을 받아,

스탈린의 세계 공산화 전략에 맞서 싸우면서

힘들게 세우고 지키고 발전시킨 나라라는 사실]이다.

반독재 투쟁과 통일의 중요성만을 특별히 강조하는
기존 역사교과서들은 이 점을 매우 소홀히 해왔다.

지나간 세대의 희생과 공적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역사교과서를 [정치쟁점화]하려는
[깡통진보] 언론과 정치인들의 행태에 대해서도 뼈있는 조언을 했다.

대한민국의 초기 대통령을
[반민족 세력]으로 규정한 <민족문제연구소>가
이 나라의 역사를 긍정적 시각에서 조명하려는 학자들을 공격하는 데에
언론 매체와 정치인들이 가세하는 것은 즉각 끝내야 한다.


성명서 낭독에 이은 질의 응답에서는
역사교과서의 [국정 전환]에 대한 질의가 나왔다.

이에 대해
이인호-이주영 교수는,
역사교과서 필진을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질문)
정파싸움에 역사 교육이 희생당하고 있다.
역사교과서를 둘러싼 논쟁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현재의 [검인정] 체제를 [국정]으로 전환하는 것이 어떤가?


두 제도 모두 장단점이 있다.
무엇보다 필진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본다.
필진 구성에 있어 국가관-학자의 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는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는,
상식이 된 사실을 기초로

학계를 대표하는 학자들이 만들어야 한다.

과거에는 원로 사학자들이 교과서 집필을 맡았다.

그런데 1990년대 들어
원로 사학자들이 배제된 채
[운동권] 경험이 많은 세대가 교과서를 집필하기 시작했다.

역사를 보는 눈 자체가 편향된
일부 소장학자들이 교과서 집필을 대표하면서,

학자로서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주장이
전문가의 이름으로 나오고 있다.

예를 들어
주진오 교수는
어제 열린 방송 토론에서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의 기치 아래 세워진 국가가 아니다]라는
발언을 했다.

이것은 아주 잘못된 시각이다.

이런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는 이들이
교과서를 만드는 것은 문제가 있다.

-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국정 전환] 견해는 일리가 있다.

현재 [검인정] 교과서 편찬과정에는
여러 가지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있다.

교과서 집필에 교수들의 참여가 별로 없다는 것도 문제다.

대부분 교과서 집필진이 고등학교 교사로 돼 있다.
교과서는 학문적 성과를 반영한다는 측면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가능하면 원로 중진 교수들이
교과서 집필의 중심을 맡는 것이 좋다고 본다.


- 이주영 건국대 명예교수


▲ 이주영 건국대 명예교수.ⓒ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깡통진보] 학계와 언론, 야당이 주장하고 있는
[검정합격 취소] 요구에 대해서는
국가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무시하는 발상이라고 일축했다.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에 합격했으면
국가기관의 판단을 믿고 존중하는 것이 맞다.

교과서 검정절차 안에서 무엇을 봐주거나,
한 두 사람에 의해서 합격 여부가 달라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무엇보다 검정위원들은
[집필기준]과 [교육과정]에 따라 심사를 한다.

국가기관의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에 대해
[친일 미화] 등의 근거없는 주장으로 합격취소를 요구하는 것은
한 마디로 <국사편찬위의회>를 무시하겠다는 발상이다.

그런 식의 논리라면 검정절차는 무슨 의미가 있나?

- 이주영 건국대 명예교수


이인호 교수는
[검정합격 취소]를 요구하는 이들의 주장을
[선의]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문제로 거론되는 오류의 대부분은
해석의 차이로 인한 것이다.

무엇보다 검정합격 취소를 주장하는 이들의 진성성이 의심스럽다.

이들은 교과서의 내용이 알려지기 전부터
[유관순은 깡패]라는 식의 있지도 않은 선동을 했다.

-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친일 미화] 논란에 대해서는,
[깡통진보] 학자들이 진의를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학자의 양심을 걸고 말할 수 있다.
내 손자에게,
그리고 국민에게
교학서 교과서를 쓰라고 권할 수 있다.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기존 교과서들이 안고 있는 편향성이 더 큰 문제다.

-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7명의 전직 교육부장관과
한국 사학계를 대표하는 원로 사학자들이 모두 나서,
특정 교과서에 대한 근거없는 비방과 진실 왜곡을 중단할 것을 호소했지만,
<교학사> 교과서를 계기로 불붙은
[역사 전쟁]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지난 5월, 조건부 1차 검정 통과 당시
교과서의 내용도 확인하지 않은채
[무자비한] 오보를 쏟아낸 [깡통진보] 언론의 선전 선동은
시간이 갈수록 정도를 더해가는 모습이다.

집필진의 발언을 교묘히 [짜깁기]해
하지도 않은 말을 창조해낸 이들은
그 흔한 유감의 표시조차 하지 않은 채,
거짓 선동을 비판하는 이들마저
[친일 부역자]로 매도하고 있다.

▲ 유기홍 민주당 의원(왼쪽)과 도종환 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집회에서 '교학사 역사교과서'의 검정 승인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존 [좌편향] 교과서 집필진과
<전교조> 등 학계의 [깡통진보] 세력은
이들 언론의 오보를 근거 삼아
연일 [검정합격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 발 더 나아가 [불매운동]이란 새로운 표현도 등장했다.

야당은
<교학사> 역사교과를 사산아(死産兒)로 만들려는
[깡통진보] 언론과 학계의 움직임에 공공연히 지지의사를 표하면서,
[진실 왜곡]에 적극 가담하고 있다.

민주당의 행보는 더욱 가관이다.

▲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읽어보고 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교학사 교과서'를 [유해책자]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당 차원의 대책기구를 만드는 등 역사교과서 논란을 '정치쟁점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은
이미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난
[깡통진보] 언론의 오보를 사실로 단정 지으면서
<교학사> 교과서 [퇴출]을 목적으로 하는
당 차원의 대책기구까지 만들었다.

[깡통진보] 진영의 [교학사 교과서 죽이기 프로젝트]
집요하고 치밀하다.

[깡통진보] 언론이 여론 선동을 위한 바람잡기에 나서면,
[깡통진보] 학자들은 [독재·친일 미화]라는 꼬리표를 붙인다.

여기에 [진보시민사회단체]들은 [불매운동]이란 카드를 꺼내
출판사와 정부를 압박한다.

야당은 언론-학계-시민단체를 거치면서 확대 재생산된 허위사실을
마침내 진실로 [둔갑]시킨다.

언론의 [팩트 왜곡] → 학계의 [친일 미화] 덧씌우기
시민단체의 [불매운동] 협박
야당의 [검정합격 취소] 퍼포먼스


[깡통진보]의 [교학사 교과서 죽이기]는 이렇게 완성된다.

[깡통진보]에게 있어서
기존 학계의 치명적 한계인
[좌편향성]을 극복한 <교학사> 교과서는
눈에 가시 같은 존재다.

현재 [깡통진보] 진영은
<교학사> 교과서 [퇴출]을 위해 가능한 모든 힘을 쏟아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진실을 왜곡하지 말라”는 교육계와 사학계 원로들의 외침은
깊은 울림을 전해준다.

이날 긴급 기자회견은 국민에 대한 원로들의 당부로 끝을 맺었다.

교사와 학부형을 중심으로,
온 국민이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한 관심을 갖고,
역사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주기를 촉구합니다.



****************************************************************************************

<성 명 서>


한국사 교과서 논란에 부쳐


<역사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


지난 8월 30일 국사편찬위원회가 한국사 교과서 검정 최종 결과를 발표하자 합격한 8종 중 하나인 특정 교과서에 대해 이른바 진보 성향의 언론과 학자들이 일제히 비판의 포문을 열었다.

사실 그 책에 대한 매도는 내용이 아직 공개될 수 없었던 지난 5월, 조건부 1차 합격 결과가 발표되었을 때부터 시작되었고 야당 국회의원까지 나서서 교학사 교과서의 필자들을 표적 감사하는 기이한 사태까지 벌어졌다.

필자들의 역사관이 지난 10여년간 우리 역사 교과서 집필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해온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을 문제 삼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임이 분명하다.

잘못된 것으로 왜곡 보도되었던 내용이 전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된 지금도 사과와 반성은 없이 공격이 가열되고 있는 데서 드러난다.

일제의 지배로부터 해방되고 대한민국 국민으로 거듭날 당시부터 지금까지 그 역사의 전 과정에 몸담고 살아 온 주인공이며 대한민국 국민의 역사교육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서있던 역사학자 또는 교육행정 책임자로서 우리들은 역사교과서가 정쟁의 도구가 되고 있는 오늘의 이 사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교사와 학부형을 중심으로 한 온 국민이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한 관심을 갖고 역사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주기를 촉구한다.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을 최종 통과한 교과서들은 모두 대한민국의 역사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요건을 갖추었을 것이라고 믿는다.

교과서 집필기준에 따라 집필되고 수정보완 되었기 때문이다.

논란의 표적이 되어있는 교학사 교과서도 완벽한 것은 아니나 교육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는 없다고 판단된다.

오히려 그 책은 따뜻한 시각으로 우리 역사를 바라보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에서 빠져있거나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중요한 사실들, 예를 들면 건국과정에서 유엔의 역할이나 북한의 현실 등을, 충실히 설명하고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새로운 교과서들의 출현은 수능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여 역사교육을 정상화하겠다는 최근의 정부 방침에 비추어서도 환영할 만한 일이다.

강화되는 역사교육의 목적이 우리 현대사는 기회주의가 득세한 실패한 역사였다고 믿는 불행한 새 세대를 다시 양산하는 것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역사가의 임무는 역사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사건이나 인물들을 당대의 시대적 요구와 국내외적 여건에 비추어 객관적으로 조명하는 것이지 특정 이념이나 도덕적 잣대에 맞추어 재단하는 것이 아니다.

역사적 진실이 누구에게 의해 독점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국민이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역사지식은 대한민국은 우리 민족이 항일독립운동을 거쳐 자유민주주의 진영의 도움을 받아 스탈린의 세계공산화 전략에 맞서 싸우면서 힘들게 세우고 지키고 발전시킨 나라라는 사실이다.

반독재 투쟁과 통일의 중요성만을 특별히 강조하는 그 간의 역사 교과서들은 이 점을 매우 소홀히 해왔다는 것이 우리들의 생각이다.

대한민국의 역사는 자유민주주의 가치 아래서 국가건설과 경제발전에 주력하는 세력과 지적 도덕적 비판세력이 대립하고 협동하면서 경제발전과 민주화를 이룩해낸 고통스럽고도 자랑스런 과정이었다.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어둡고 불합리한 구석이 많고 복지사회 건설과 통일이 어려운 숙제로 남아 있지만 그렇다고 지나간 세대의 희생과 공적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대한민국의 초기 대통령들을 반민족 세력으로 규정한 <민족문제연구소>가 이 나라의 역사를 사실에 충실하면서도 긍정적인 시각에서 조명하려는 학자들을 앞장서서 공격하는 일에 언론 매체가 동원되고 일부 정치인들이 가세하는 일은 즉각 끝내야 한다.

교사와 학부모들은 이 나라 국민으로서의 양식과 양심에 비추어 새 역사 교과서들을 냉정한 자세로 비교분석하며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받아야 한다.


2013년 9월 11일

<역사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


[성명서 참여자 명단]

권이혁 전 교육부 장관
김숙희 전 교육부 장관
박영식 전 교육부 장관
윤형섭 전 교육부 장관
이돈희 전 교육부 장관
정원식 전 교육부 장관, 전 총리
조완규 전 교육부 장관

김영한 서강대 명예교수, 역사학
김정배 전 고려대 총장, 역사학
박용옥 성신여대 명예교수, 역사학
신용철 경희대 명예교수, 역사학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 역사학
이기동 동국대 명예교수, 역사학
이배용 전 이화여대 총장, 역사학
이보형 서강대 명예교수, 역사학
이성규 서울대 명예교수, 역사학
이성무 전 국사편찬위원장, 역사학
이은순 한국외대 명예교수, 역사학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역사학
이종욱 서강대 전 총장, 역사학
이주영 건국대 명예교수, 역사학
차하순 서강대 명예교수, 역사학
최문형 한양대 명예교수, 역사학

 

 

[정치·사회 10대 뉴스–Worst 5위]

 

[단독후보]라던 F-15SE 차세대전투기 안 돼

차기전투기(F-X) F-15SE 탈락
“처음부터 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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