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호 의원 “발표가 먼저? 박원순 택시정책은 앞뒤가 뒤바뀌었다”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무능행정] 논란에 휩싸인
    박원순 서울시장의
    부실한 택시정책이 국정감사 도마에 올랐다.

    새누리당 강석호 의원이 공개한
    서울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은
    지난 2일 서비스혁신 종합대책을 통해
    택시 요금조정안(중형 600원 및 대형·모범 500원 인상, 시계외 요금 부활 등)과 함께
    운수종사자 처우개선방안을 제시했다.

    그리고 열흘 뒤인 12일,
    서울시는
    택시 요금조정을 전격 시행했다.

    서울시 측의 갑작스런 발표에
    시민들은 택시 승차를 거부했고,
    장시간 지연된 미터기 교체 작업으로 인해
    택시기사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서울시의 안이한 예측 속에
    시민들과 택시기사들의 항의가 빗발치는
    소동이 벌어진 것이다. 


  • ▲ 서울역 앞에서 영업 중인 택시들이 줄을 서 있는 모습. ⓒ연합뉴스
    ▲ 서울역 앞에서 영업 중인 택시들이 줄을 서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에 서울시는
    15일 택시요금인상 후속대책을 발표,
    택시의 대시민 서비스 강화 및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추진에 관한
    점검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택시 조정 수요 예측에 실패하고는
    뒤늦게 외양간을 고친다는 식이다.

    강석호 의원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요금인상 등 대책 발표 이전에
    대시민서비스 강화와 함께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을
    먼저 강구한 후에,
    대책을 발표했어야 했다.

    박원순 시장의 택시정책은
    앞뒤가 뒤바뀌었다.”


    강석호 의원은 또
    서울시가 조례에 근거해 설치 운영하고 있는
    [택시정책위원회]를
    지난해와 올해에 각각 한 차례 밖에 열지 않은데 대해
    “택시정책 결정과정의 합리성과
    정책의 신뢰성 증진이라는 차원에서
    해당 위원회를 적극 활용하라”고 일침을 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