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부위원장 “좀 시간이 걸릴 것” 지연 예고“인사들 고사” vs. “측근 기용 부담 덜기 위해”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비서실장 인선이 순연되고 있다.
    당초 박 당선인은 지난 13일 청와대 비서실장을 포함한 수석들을 임명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보기 좋게 빗나갔다. 국방·외교 등 6개 부처의 장관이 발표됐을 뿐이다. 청와대 인선은 없었다.

    박 당선인 측근들조차 “우리도 몰랐다”는 평가가 뒤따랐다.

    특히 비서실장을 발표가 늦어지는 것을 두고는 해석이 분분하다.
    막바지에 접어든 청와대 업무 인수인계 일정상  비서실장 인선은 더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이날 인선 내용을 발표한 진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은 청와대 비서실장 발표 시점에 대해 “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비서실장과 수석들은 인사청문회도 안한다. 대통령에 당선되면 국무총리와 청와대 비서실장부터 정하지 않느냐”고 의아하다는 분위기다.

    한 친박 인사는 “청와대 인선이 늦어지는 것은 비서실장을 맡을 만한 이들이 고사했거나 검증이 안됐거나 둘 중 하나가 아니겠느냐, 전자일 가능성이 더 크다”고 말했다.

    비서실장은 국회의원직을 버려야 하기 때문에 박 당선인 역시 중진급 친박들 의원들에게 제안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초기에 거명된 인사들의 경우, 정중하게 고사했다는 말이 있다. 

    정갑영 연세대 총장이 막판에 고사했다는 설도 제기됐다. 이에 정 총장 측은 “제안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또 다른 친박 관계자는 “당선인이 인선 초기에 최외출 영남대 교수에게 제안했지만 최 교수가 고사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반면에 박 당선인이 확실한 자기 사람을 앉히기 위해 전략적으로 인선을 늦추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취임을 앞두고 국무총리를 비롯한 각 부처별 장관들의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잡히면서 사실상 청와대 인선에 대한 주목도가 떨어질 수 있어 측근 기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 당선인의 비서실장으로는 오랜 측근그룹인 최경환 의원, 이정현 당선인 비서실 정무팀장을 비롯해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 유일호 당선인 비서실장 등이 거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