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여야노사정 구성 반대하다 민주당 임시국회 개최 반대 움직임에 ‘움찔’
  • ▲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왼쪽)와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쌍용차 협의체를 구성하고 2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합의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왼쪽)와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쌍용차 협의체를 구성하고 2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합의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이 결국 민주통합당의 쌍용자동차 여야노사정 협의체 구성 제안을 수락했다.

    31일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와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담을 열고 합의했다고 양당 수석부대표가 밝혔다.

    불과 며칠 전까지 새누리당은 쌍용차는 개별기업이기 때문에 개입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견지했었다.

    앞서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었다.

    “쌍용차 노사의 개입 반대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정리해고자로 구성된 비합법 노조이자 자신들의 이익을 쟁취하기 위해 만든 이익단체이기 때문에 노동자를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
    쌍용차 노동자 절대다수가 가입한 기업노조를 배제한다면 잘못된 선례를 남길 수 있다.
    협의체의 노(勞)가 회사 안에 있는 합법노조를 의미한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여지가 있다.”

    하지만 민주통합당이 2월 임시국회를 거부할 움직임을 보이자 끝내 새누리당이 한발 물러서는 모양새다. 

    문제는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 관련 법률안과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었다.

    일종의 딜(deal)을 한 셈이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골격이 될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새누리당 소속 의원 145명의 서명을 받아 국회에 제출했다.
    154명의 소속 의원 중 9명(이재오·정의화·유승민·정두언·김학용·윤진식·홍문표·김종훈·윤명희)은 서명에 불참했다.

    정부조직법을 처리하기 위해 민주통합당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국무총리 및 부처장관 임명동의안 문제도 비슷하다.
    야당의 공세로 인해 김용준 전 국무총리 후보자가 낙마한 사태가 불거진 뒤 새누리당 내 분위기는 뒤숭숭하다. 

    시간이 촉박한 것은 물론이고 야당의 인사청문회 공세가 이어질 것은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이에 정치권 내에선 “새누리당이 민주당의 쌍용차 제안을 수락하면서 정부조직법과 내각 인선을 보다 쉽게 풀기 위한 결정을 내렸다”는 해석을 내놨다.  

    하지만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쌍용차 여야협의체 구성 발표 직후 기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쌍용차 경영정상화를 위해 정치권이 개입하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새누리당의 기본 입장이며, 당사자들끼리 해결하는 게 가장 좋지만 민주당의 입장을 반영해 여야합의체를 열기로 한 것이다.”

    각종 현안을 놓고 민주통합당과 연일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이 과연 쌍용차 문제에 대한 기본 입장을 지킬 수 있을 것인지 이목이 집중된다.

    쌍용차 노사 관계자들과 평택 시민들의 마음은 무겁기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