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군 군수사령부 소속 차량 정비사 2명이 1만7,240km를 날아 남극으로 간다.
    세종과학기지에서 있는 다목적 설상차량(BV-206) 정비를 위해서다.

    이번 정비요원 파견은 국토부가 국방부에 긴급 정비지원을 요청하면서 이뤄진 것이다.

    다목적 설상차량은 우리 군에서는 K-532라고 부르는 다목적 전술차량 BV-206과 거의 같다.
    K-532(또는 BV-206)은 군이 자주 박격포용으로 1995년 첫 도입했다.
    육군 종합정비창은 2007년부터 창 정비를 하고 있다.

    세종과학기지의 설상차량은 교통수단, 기지인근 탐사, 물품운송에 필수인 장비다.

    하지만 이 차량은 엔진시동 제한, 과열, 엔진오일 내 냉각수 유입으로 인한 출력저하 등으로 현재 멈춰 있는 상태다.


  • ▲ 차량 정비를 위해 남극 세종과학기지로 간 김대홍 서기관과 박현갑 주무관. 뒤에 보이는 차량이 다목적 설상차량(BV-206)과 같은 K-532 다목적 전술차량이다.
    ▲ 차량 정비를 위해 남극 세종과학기지로 간 김대홍 서기관과 박현갑 주무관. 뒤에 보이는 차량이 다목적 설상차량(BV-206)과 같은 K-532 다목적 전술차량이다.



    이에 육군 군수사령부는 차량 정비전문가인 김대홍 서기관(4급)과 박현갑 주무관(8급)을 남극으로 파견키로 했다.

    김대홍 서기관은 1980년 해병대 부사관으로 입대해 차량정비를 해왔다.
    2003년 민·군 최초로 자동차정비 분야의 모든 자격과 등급을 취득했다.

    박현갑 주무관은 BV-206 제조사인 허글랜드社 전문교관을 초청해 실시한 정비교육을 전수받은 바 있다. 2007년부터 특수차량 정비원으로 근무 중이다.

    이들은 1월 9일 인천공항을 출발해 프랑스 파리, 칠레의 산티아고, 푼타아레나스를 거쳐 킹조지섬에 있는 세종과학기지로 간다.
    이달 27일까지 차량정비 및 시운전을 마치고 2월 귀국할 예정이다.

    정비에 필요한 부속품은 이미 현지로 떠났다.

    육군 군수사령부는 2012년 9월 국방부와 협의를 거쳐 설상차량 정비범위를 파악한 뒤 수리부속 5항목 45점을 조달했다.
    부속품은 9월 20일 선적을 마치고 출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