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민주화 논의.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가 됐다”
  •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4일 당내 경제민주화 논란과 관련, “정치권이 어떻게 소화할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민주화 의원총회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경제민주화는 보자기와 같은 특성이 있다. 안에 있는 물건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모양도 달라지고 냄새도 다르게 나는 느낌이다.”

    “보자기 안의 것이 어떤 내용인지 불분명한 상황에서 자꾸 공개되다 보니까 오해와 논쟁이 많이 생긴다.”

    “경제민주화의 정의가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 경제민주화가 담는 범주가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 경제민주화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정책의 종류는 어떤 것인지, 경제민주화의 효과와 부작용은 어떤 것이고 언제쯤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게 가장 합리적인지, 구체적 논의 없이 그대로 자꾸 흘러가는 느낌이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경제민주화는 15~20년 전 경제학계와 경제계에서 화두가 됐는데 잠잠하다가 근래에 다시 되살아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은 아마 의견개진 수준에 그칠 수밖에 없겠지만 국정감사가 끝난 뒤 당론을 결정해야 하는 시기가 올지 모른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대로 된 당론이 결정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잘 해주면 좋겠고 의원 여러분이 눈치를 보지 말고 평소의 의견을 자유롭게 얘기하고 토론해 좋은 의사결정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