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희가 데려온 김제남 ‘사망선고’ 내리자 당원들 “아예 해산하자”통진당은 통진당, 주사파 득세 ‘여전’
  • ▲ 통합진보당 이석기와 김재연 의원이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후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통합진보당 이석기ㆍ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은 13명의 제적의원 가운데 6명만 찬성해 결국 부결됐다. ⓒ연합뉴스
    ▲ 통합진보당 이석기와 김재연 의원이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후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통합진보당 이석기ㆍ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은 13명의 제적의원 가운데 6명만 찬성해 결국 부결됐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식으로 표현하면 이렇다.

    ‘대국민사기극 국민유린 통합진보당 제명 쇼(show)’

    역시 통진당은 통진당이다.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초록은 동색, 가재는 게 편, 종북(從北)은 종북일 뿐이었다.

     

    ■ 이석기-김제연 구한 김제남, 이런 사람이었어?

    26일 저녁 이석기-김재연 의원의 얼굴이 환하게 폈다.

    회의장에 들어갈 때까지만 해도 잔뜩 얼굴을 찌푸리고 있던 그들이다. 그런데 제명안이 부결되자마자 표정이 급격하게 밝아졌다.

    이석기 의원은 자신의 ‘부결’ 결과가 기뻤는지 문 앞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에게 의기양양하게 말했다.

    “진실이 승리하고 진보가 승리했다.”

    주사파 계열 '종북성골' 구당권파 의원들은 상당히 고무된 분위기였다.

    반면 제명안 처리를 주도했던 신당권파 소속 '친북잡골' 의원들은 취재진의 쏟아지는 질문에 아무런 대답 없이 서둘러 국회를 떠났다.

    정치권 내에서는 이번 사안을 보는 촌평이 쏟아져 나왔다. 그중 압권은 이렇다.

    “통합진보당은  스스로 사망 선고를 내렸다.”

    이날 제명안은 단 1표 차이로 부결됐다. 전체 13명의 의원 중 구당권파 의원 6명이 불참한 가운데 표결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문제는 김제남 의원이었다.

    만약 김제남 의원만 찬성표를 던졌다면 과반인 ‘7표’가 되기 때문에 제명을 확정될 수 있었다. 그러나 김제남 의원은 기권표를 던졌다. 결과는 ‘부결’.

    김제남 의원은 겉으로는 환경운동가로 알려져 있지만 이석기-김재연 의원과 같은 NL(민족해방)계와 같은 뿌리를 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실 이정희 전 공동대표가 시민사회 몫으로 그를 영입했고, 비례대표 5번으로 무난하게 국회의원에 당선될 수 있었다.

  • ▲ 통합진보당 이석기ㆍ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 표결에서 무효표를 던진 김제남 의원이 2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무효표를 던진 배경 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통합진보당 이석기ㆍ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 표결에서 무효표를 던진 김제남 의원이 2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무효표를 던진 배경 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통진당 당원들 “탈당하겠다” 종북 후폭풍

    이석기-김재연 의원의 제명안이 부결되자 통진당 홈페이지에는 탈당하겠다는 글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집단 탈당하는 길만이 남은 것 같다. 단기적으로는 험한 길이 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정치적 명분과 대중적 지지를 획득할 수 있는 길이 아닐까 한다.” 
      - 다른세상21

    “실낱 같은 희망을 갖고 참 오래도 지켜보았다. 이제 아무런 미련 없이 떠난다.”
     - 외치는자

    신당권파 측 지지자들이 대거 탈당할 경우 신당권파(친북잡골)의 세력은 더욱 위축되고 구당권파(종북성골)가 다시 권력을 쥘 수 있다.

    양측 모두 비슷한 평양것들 추종 세력이긴 하지만, 조금 더 색깔이 짙은 주사파 계열(종북성골)이 예전처럼 득세를 하게 되는 것이다.

    한 신당권파 관계자는 “탈당계를 내고 있다는 글들이 당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라오고 있는데 이들의 탈당을 막기 힘든 상황”이라고 했다.

    신당권파가 조직적으로 탈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신당권파 측 강기갑 대표가 여전히 당권을 쥐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보자는 의견이 많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인한 ‘충격’이 워낙 큰 탓에 당분간 신당권파가 후폭풍에서 헤어나오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제명안 부결 이후 신당권파는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강기갑 대표는 평화방송과 KBS 라디오 인터뷰 계획을 접었고, 심상정 원내대표는 OBS 방송 인터뷰 출연 일정을 취소했다. 노회찬 의원만 MBC 라디오에 출연해 “예상하지 못한 결론에 다들 당황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기갑 대표는 조만간 신당권파 측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 ▲ 통합진보당 강기갑 대표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비례대표 부정선거 관련 이석기.김재연 의원의 제명 부결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나서 취재진의 추가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 통합진보당 강기갑 대표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비례대표 부정선거 관련 이석기.김재연 의원의 제명 부결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나서 취재진의 추가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 “통진당 해산하라” 비난 봇물  

    이재정 전 국민참여당 대표는 이석기-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이 부결되자 “이대로 이렇게 계속 갈 것인지 아니면 당을 완전히 해산하고 새로 만들 것인지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애틀랜타를 방문 중인 이재정 전 대표는 <연합뉴스>를 통해 “이제는 당이 심각하게 진퇴를 고민해야 할 상황까지 왔다”고 밝혔다.

    “구당권파가 저지른 과오에 대한 책임과 성찰이 없으면 당 전체가 함께 가기 어렵다. 어떤 형태로 가든 원점으로 돌아가 다시 출발하지 않으면 이 문제는 해결하지 못한다.”

    노무현 정권 당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이재정 전 대표 조차 친북 성향을 띄고 있긴 하지만, 구당권파 측과는 상당히 거리를 두고 있는 편이다.
       
    통진당 내 일부 당원들은 아예 정당해산 청원서를 제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원들이 정부에 자당의 해산을 요구하는 것은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통진당 서울시당의 김모씨를 비롯한 평당원들은 27일 정당해산을 위한 공동청원서 작성 작업에 착수했다.

    김씨는 당원게시판을 통해 “의총결과를 보고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다. 모여서 정부에 정당해산 청구를 청원하자”고 제안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는 국고보조금 및 현직 국회의원 등 당이 보유한 정치적 자산을 그대로 구당권파 측에 넘겨줄 수 없다는 판단이 깔려있다. 당 해산이 되면 통진당이 19대 국회 임기 4년간 받는 총 182억원의 국고보조금이 날아가게 된다.

    신당권파 주도로 재창당을 하게 되면 의석수에 따라 국고보조금을 배분받을 수 있게 된다. 신당권파 성향을 지난 현역의원만 5명에 이르는 만큼 현 182억원의 국고보조금 중 절반 정도를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당원들이 법무부에 정당해산심판 청원서를 내면 법무부장관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헌재에 정당해산 청구를 하게 된다.

    법무부는 이미 지난 5월 보수단체가 제출한 '통진당의 정당해산 입법청원'에 따라 헌법학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어 정부의 법리 검토 및 헌법재판소 정당해산심판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