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진당 김제남 의원,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로 좌파 핵심 역할 맡아연대회의, 300여 개 좌파 단체에 ‘아름다운 재단’ 모금액 배분 역할
  • 1963년 6월 12일 출생. 녹색연합 사무처장, 녹색연합 녹색에너지 디자인위원회 위원장,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공동집행위원장,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회 위원장.

    통합진보당의 ‘종북세력 대표’라는 김재연․이석기 의원 제명에 반대표를 던진 김제남 의원의 약력이다.

    김제남 의원은 지난 7월 27일 김재연․이석기 의원 제명을 결정하는 통진당 투표에서 반대표를 던졌다. 그는 “강기갑 의원 체제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 혁신을 위한 무효표를 던졌다”고 변명했다.

  • ▲ 김제남 의원이 투표 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 김제남 의원이 투표 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이런 김 의원의 주장은 ‘궤변’에 불과했다. 언론과 통진당 당원들은 엄청난 비난을 퍼부었다. 통진당 당원들은 27일 투표 결과가 알려진 뒤 수백 명 넘게 집단탈당하고 있다.

    김제남 의원의 배경,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김제남 의원의 투표로 통진당이 ‘붕괴’될 위기에 처하자 언론과 정치권에서는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대부분 김 의원이 오랫동안 활동했던 ‘녹색연합’ 부분만 집중 부각시키고 있다. 하지만 김 의원이 활동했던 단체 중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 더 중요해 보인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001년 2월 27일 설립된 좌파성향 단체다. 현재 240여 개 단체가 모여 있다고 주장한다. ‘국가보안법 폐지’, 2002년 ‘여중생 촛불시위’, 2008년 ‘광우병 촛불난동’ 등 이슈 때마다 ‘자칭 시민단체들’을 위해 허브 역할을 했던 연대회의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만든 ‘참여연대’나 ‘아름다운 재단’ 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연대단체다. 

    연대회의 운영위원회에 참여하는 단체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녹색교통운동, 녹색연합, 대한YWCA연합, 한국YMCA전국연맹, 문화연대,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생태지평,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참교육학부모회, 참여불교재가연대, 참여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의 전화, 한국CLC, 함께하는 시민행동,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흥사단, KYC 등이다.

    여기서 이태호 참여연대 사무처장과 이구경숙 한국여성단체연합 사무처장이 연대회의의 실질적인 책임자인 공동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제남 의원은 운영위원장이었다.

    70년대 말 ‘남민전’ 소속으로 ‘떼강도’ 짓을 저질러 실형을 살아놓고도 ‘민주화 운동’이라고 주장하는 이학영 민통당 의원은 연대회의 상임 공동대표를, 박원순 서울시장과 참여연대에서 10년 넘게 함께 일한 ‘서울대 주사파’ 출신 김기식 민통당 의원은 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

    참고로 '위클리 경향' 882호(2010년 7월 6일자) 기사에 따르면 ‘참여연대’ 안팎에서는 연대회의처럼 참여연대 사람들이 핵심을 맡은 단체를 ‘아름다운 가문’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연대회의는 창설 후 10년 가까이 별 소리를 내지 않다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광우병 난동’이 실패로 돌아간 뒤부터 본격적으로 전면에 나섰다. 제주해군기지 부지 불법점거 시위, 부산 한진중공업 습격 시위 당시 연대회의는 매일 공지메일을 배포하고 서명운동을 받는 등 바쁘게 움직였다.

    300여 좌파 단체에 대기업이 준 ‘기금’ 배분하는 연대회의

    연대회의는 각종 시위 때마다 나서는 것 외에 더욱 중요한 일을 한다. 바로 ‘배분사업’이다. ‘아름다운 재단’도 연대회의의 배분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연대회의는 아름다운 재단, 5.18재단 등이 배분사업을 벌일 때마다 관계 단체들에 ‘모집공고’를 보낸다. 이렇게 자금을 지원받는 단체는 약 500여 개.

    참고로 ‘아름다운 재단’에 기부를 한 기업들(2006년 사업보고서)을 보면 ‘지정기탁기금’을 맡긴 대기업으로 현대차 그룹, 삼성그룹, 아우디, 신한은행, KB은행, 우리은행, 네이버, KTF, 도요타, 론스타, 메가스터디, 현대모비스, 로레알, EG, LG생활건강, 대웅제약, SK텔레콤, 현대중공업, 교보생명이 있다.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출입은행, 영화진흥위원회, 한국토지공사 등 공기업들도 거액을 기부했다.

    쌓아 놓은 ‘적립기금’은 자그마치 453억 9,700여만 원(2010년 말 기준)이다. 보유하고 있는 상장 주식만 123억 원 어치다.

    아름다운 재단 측은 ‘공신력 있는 시민사회단체의 추천을 받은 배분위원들이 투명한 선정과정을 거쳐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 배분위원에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함께 하는 단체의 전현직 임원들이 많다. 

    예를 들어 SK에너지가 ‘헌납’한 노트북 160대를 받은 단체를 살펴보자. KYC, 경실련, 참여연대, 여성민우회, YMCA, YWCA, 녹색연합, 여성노동자회, 여성인권지원센터, 환경운동연합,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의 지역 조직들이 대부분이었다.

    이런 연대회의의 ‘배분’에는 아름다운 재단만 아니라 ‘네이버’와 5.18기념재단, 여성재단도 함께 하고 있다. 그 중 ‘네이버’는 ‘해피빈재단’을 통해 연대회의를 지원하고 있다.

    NHN 측은 소개 자료에서 “2005년 7월 ‘해피빈 재단’을 설립한 뒤 매년 10억 원 이상을 ‘배분사업’에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의 ‘해피빈 재단’ 소개 홈페이지에도 “지금까지의 총 기부금은 273억 6,900여만 원이며 그 중 ‘더 나은 세상’에 21%, ‘피플 앤 피플’에 17%의 기금을 사용했다”고 나온다.

  • ▲ 포털의 사회사업재단과 아름다운재단 등이 함께 펼치는 SNS 강좌. 그 대상은 주로 연대회의 소속 좌파단체들이었다.
    ▲ 포털의 사회사업재단과 아름다운재단 등이 함께 펼치는 SNS 강좌. 그 대상은 주로 연대회의 소속 좌파단체들이었다.

    이 외에 5.18기념재단, 여성재단 등도 연대회의를 통해 좌파 단체들의 행사 후원과 배분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배분에 선정된 좌파 단체들이 그 돈으로 어떤 일을 벌이는지는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

    대안 없이 원전 반대하는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김 의원이 활동했던 단체 중 또 하나는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이다. 2011년 3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일어난 뒤인 2011년 6월 9일 42개 단체가 모여 만들었다고 한다. 공동대표 중에는 문규현 신부도 있다. 공동집행위원장은 윤기돈 녹색연합 사무처장,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가 맡았다.

    참여단체 명단을 보면 눈에 익은 단체들이 많이 보인다.

    (사)에너지나눔과평화, 가톨릭환경연대, 경주핵안전연대, 광주환경운동연합,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녹색교통운동, 녹색연합, 다함께, 대학생사람연대, 민주노동당,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언론시민연합,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반핵울산시민행동, 보건의료단체연합, 부안시민발전소, 사회당, 사회진보연대, 삼척핵발전소(핵단지) 유치 백지화위원회, 생태지평,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에너지전환, 에너지정의행동, 여성환경연대, 영광군농민회, 영덕 핵발전소 유치 백지화투쟁위원회, 원불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학생행진, 전태일을 따르는 민주노동연구소, 진보신당, 참교육학부모회, 참여연대, 천주교창조보전연대, 초록교육연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YMCA전국연맹,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사람들, 환경과 생명을 지키는 전국교사모임, 환경과공해연구회,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 ▲ 2011년 6월 9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창립 기자회견을 갖는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의 모습. 42개 단체가 모였다고 한다.
    ▲ 2011년 6월 9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창립 기자회견을 갖는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의 모습. 42개 단체가 모였다고 한다.

    공동행동에 참여한 단체 중에는 에너지 수요 문제에 대해 ‘재생 에너지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며 단계적 전환 의견을 내놓는 ‘진짜 환경단체’도 있지만, 대부분은 ‘에너지 문제’ 보다는 ‘안티 이명박’ 활동에 더욱 적극적이었던 단체들이라는 게 문제다.

    이들의 주장을 한 마디로 줄이면 ‘원자력 발전소를 만들지 말고, 있는 것도 없애자’다. 논란이 된 고리 원전도 폐쇄하고, 울진삼척에 새로 지으려는 원전도 반대한다. 전력수요 부족으로 ‘대정전’이 오건 말건 그건 중요하지 않단다.

    더 재미있는 주장도 있다. ‘야간 노동을 없애고, 유통업체의 야간 영업을 금지하자. 대신 재생에너지로 일자리를 늘리자’는 것이다. 전기요금도 올리고, 대규모 전력 소비 기업을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심지어 경주에 짓고 있는 ‘저준위 핵폐기물 처리장’ 건설도 ‘백지화’하자고 주장한다. 그러면 도대체 어쩌라는 말인지..그들은 대안도 없아 무조건 안된다고만 하는 집단이다.

    김제남의 무효표, 개인의 결정일까?

  • ▲ 통진당 몰락의 시작은 비례대표 경선부정이다. 제명 대상이 된 이석기 의원과 김재연 의원 등은 이런 '부정논란'을 '진영논리'로 덮으려 한다.
    ▲ 통진당 몰락의 시작은 비례대표 경선부정이다. 제명 대상이 된 이석기 의원과 김재연 의원 등은 이런 '부정논란'을 '진영논리'로 덮으려 한다.

    김제남 의원이 활동했던 단체 중 대표적인 두 곳을 살펴봤다. 좌파 단체의 문제는 독자적인 시각과 태도보다는 ‘진영논리’에 질질 끌려다니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내팽개친다는 점이다. 특히 ‘연대체’로 구성된 단체일 경우에는 겉으로는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거친 것처럼 말하지만 실제로는 ‘특정 핵심세력’이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일이 많다. 그런 사례 중 하나가 바로 통진당의 ‘당권파 부정선거’ 논란이다.

    ‘진영논리’에 함몰돼 통진당 전체를 몰락에 빠뜨린 김재연․이석기 의원의 제명 여부를 묻는 선거에서 무효표를 던진 김제남 의원은 과연 ‘진영논리’로부터 자유로울까.

    김제남 의원이 활동했던 단체와 거기서 함께 활동했던 ‘박원순 계’ 민통당 의원들까지 생각해보면 ‘범좌파 진영’이 ‘종북세력’으로 찍혀 국민들에게 외면 받은 통진당은 전략적으로 희생시키고 대신 민통당을 ‘중도개혁’으로 포장해 대선에서 승기를 잡으려는 게 아닌가 하는 분석도 나올 법 하다.

    김 의원의 억지스러운 ‘변명’과 그가 활동했던 단체들에 눈길이 쏠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