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변두리 10곳 `지역거점'으로 육성"`수임료 세금탈루' 의혹에 "사무장이 회계 전담"
  • ▲ 한나라당 나경원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19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동 장위전통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연합뉴스
    ▲ 한나라당 나경원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19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동 장위전통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연합뉴스

    한나라당 나경원 서울시장 후보는 20일 서울 변두리 지역의 고도제한을 완화하고 상업지역을 확대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지역상생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나 후보는 이날 오전 수유동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한 `서울 균형발전 정책 간담회'에서 "고도ㆍ경관지구라는 수십년 묵은 중복규제 완화로 변두리 지역을 지역발전 거점으로 변화시킬 제도적 기반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행 `층수ㆍ높이' 중복규제를 `높이'만으로 단일규제하는 등 고도제한 규제를 완화키로 했다.

    층수 제한 폐지 시 최고 2개층의 추가 건축이 가능, 표류 중인 주거환경개선사업이 힘을 받을 것이라는 게 나 후보 측 설명이다.

    나 후보는 또 서울 변두리에 위치한 상계ㆍ창동, 불광, 사당, 천호, 상암, 대림, 신도림, 망우, 양재, 마곡 지역을 `10대 지역거점'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이들 지역을 강남ㆍ도심처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나 후보는 상업지역 확대, 복합환승센터, 주거복합화 등을 제시했다. 서남권은 신경제 거점도시, 동북권은 수변중심도시, 서북권은 경제문화 활력도시로 각각 특화한다는 구상도 밝혔다.

    특히 나 후보는 상업지역이 부족한 자치구에 상업지역 면적을 확대,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자치구별 상업지역 면적은 종로(65.5%), 강남(36.7%) 등은 서울 평균(22.3%)을 웃돌지만 광진, 금천, 구로, 성동, 도봉 등은 0.1∼8.2%에 불과하다.

    나 후보는 "상업지역 확대를 통해 발생하는 개발이익은 공공임대주택, 청년창업공간 등 공익적 목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나 후보는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부친 운영 학교재단를 둘러싼 의혹에 "평생 교육자로 명예롭게 산 아버지에 대한 허위사실에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 후보는 자신이 부친 운영 학교재단 이사로 등재된 데 대해 "못할 이유가 없으며 신고하고 허가받은 것"이라고, 부친 학교의 교사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데 대해선 "정치 조직을 갖고 후원한 게 아니라 자발적으로 한 것이며, 2004년 당시에는 공무원도 후원금을 줄 수 있었다"고 각각 설명했다.

    또 2003∼2004년 변호사 시절 직원 명의 계좌로 수임료를 받아 세금 탈루로 연결될 수 있다는 의혹에 대해 나 후보 측 관계자는 "당시 회계관리는 사무장이 전담한 만큼 10년이 지난 지금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