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썩은내 나는 야권단일화 뒷거래 낱낱이 밝혀야”이용섭 “법원이 피의자의 기본적 권리를 빼앗았다”
  • 정치권은 10일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지난해 교육감 선거에서 후보자를 매수한 혐의로 구속된 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곽 교육감이 구속된 이상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압박 강도를 높였다.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법원의 판단이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부패진보와 위선진보의 상징이 된 곽 교육감은 더는 선의라는 궤변으로 국민을 농락하지 말고 거짓 변명을 참회하고 석고대죄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나아가 “검찰은 지위고하를 가리지 말고 추잡하고 썩은 냄새가 나는 야권단일화 뒷거래와 그 돈의 출처 등을 한 점 의혹 없이 낱낱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임영호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깨끗한 선거풍토를 만들고 교육의 편향된 흐름을 바로잡기 위해서라도 구속수사는 필요했다”고 한나라당과 보폭을 맞췄다.

    임 대변인은 “곽 교육감은 뼈저리게 반성하고 즉각 사퇴해 서울교육을 더 훼손하지 않기 바란다”고 했다.

    반면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공표하며 ‘마녀사냥’하는 검찰의 행태에 법원이 박자를 맞춘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곽 교육감에게 방어권을 행사할 기회가 주어져야 하는데도 법원이 피의자의 기본적 권리를 빼앗았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법원마저 공정성이 흔들리고 객관적 판단이 흐려진 것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