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과거엔 등록금 인상 주장하더니” 한나라, 15일 등록금 국민공청회 개최
  • ▲ 한나라당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한나라당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나라당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대학 등록금 파장과 관련, “(황우여 원내대표가) 반값등록금이라는 기대감을 키우는 바람에 당이 이번 사태를 자초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등록금 문제는) 당정청 조율과 소속 의원의 공감대를 이룬 뒤 정책을 발표하는 신중함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등록금 완화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명확한 재원 대책 없이 ‘반값등록금’이라는 화두를 던진 황우여 원내대표를 질책하는 것이다.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에게도 한마디 했다.

    그는 “아무리 야당이라고 하지만 과거 재정난을 이유로 등록금 인상을 주장했던 교육수장이 현재는 민주당 원내대표로서 입장을 바꾸고 촛불시위를 제3의 6.10 항쟁이라고 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가) 선동정치를 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감사원의 대학등록금 산정기준 전면감사 계획에 대해서는 “대학이 도덕적 해이를 넘어 부정부패가 없는지 철저히 가려 등록금 인하는 물론이고 대학다운 대학으로 태어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원인 이명규 원내수석부대표도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소득하위 50%의 차등지원을 주장하다 촛불집회 참석 이후 국공립대 반값등록금 전면 도입을 말하더니 김진표 원내대표가 국공립대와 사립대의 반값등록금 내년 동시시행을 발표했다”고 거들었다.

    민주당의 등록금 대책이 일주일 사이에 춤을 추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지금은 차분하게 대학생 입장에서 등록금 부담완화의 방법을 생각할 때”라며 “당으로서는 이번 주 안에 등록금 문제를 결말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오는 15일 국회에서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한 국민 대토론회 형식의 ‘국민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뒤 21일 당정회의에서 최종안을 확정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