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통 "밤에 트럭에 실어가…양강도만 1000세대"
  • 탈북자들의 북한 내 가족들을 오지로 추방해 집단 거주시키는 '강제 이주 정책'이 현실화 되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에 입국해 생활하고 있는 탈북자들이 북한 내 가족들의 안부를 확인하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다고 데일리NK가 1일 전했다.  

    데일리NK 양강도 소식통은 지난 31일 "탈북자 가족들을 강제 격리하라는 방침이 내려졌다는 소문이 계속 있었는데 28일 저녁에 두 가족이 강제 이주 당했다"면서 "갑자기 들이닥친 보안원들은 가족들에게 간단히 짐만 챙기게 한 뒤 트럭에 실어 갔다"고 말했다.
    NK지식인연대는 지난달 18일 "북한 당국이 최근 양강도 각 시·군의 주민 가운데 남한에 연고자가 있는 주민이나 탈북자 또는 행방불명자의 가족을 오지로 추방하라는 지령을 내렸다"고 전한 바 있다.

    소식통은 "강제 이주 당한 한 가족은 인심이 후해 주변에도 도움을 많이 줬는데 밤사이에 데려가 같은 동네 사람들끼리 작별 인사도 못했다"면서 "이 소문이 하루 사이에 삽시간에 주위로 퍼져 탈북자가 많은 혜산시 주민들의 걱정이 태산 같다"라고 말했다.
    강제 이주된 가족들의 행선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북한 당국이 탈북자들을 통해 외부 소식이 퍼지고 있다는 점을 강제 이주의 가장 큰 목적으로 들고 있기 때문에 감시가 용이한 산간 오지에 집단 거주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데일리NK는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백암군에 있는 유평노동자구 림산마을에 집단 수용시킬 것이라는 주장도 있으나 이 곳은 교통이 좋고 다른 지역과 교류도 쉽기 때문에 가능성은 적다는 것. 

    소식통은 "탈북 가족들이 남한의 가족에게서 돈을 송금 받기 위해 전화 통화를 하는 과정에서 외부소식, 특히 리비아 사태 같은 소식들이 흘러들고 있다고 판단해 나라에서 전격적으로 이주 정책을 단행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이번 강제 이주에 중동 민주화 사태가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다른 양강도 소식통도 "00동에서도 도강자 가족들을 강제로 소개하는 작업에 들어갔다"며 강제이주 사실을 확인하고 "요덕 같은 집단수용소를 짓는다는 말도 있어서 아들이나 딸들이 한국으로 간 가족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보안원에게 직접 들었다며 "이주 대상 명단에 양강도에만 1000세대가 넘는다"고 전했다. 이어 보안원에게 "'설마 그 사람을 다 어디로 보내겠냐'고 묻자 '방침이 세니 집행할 것이다'고 말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