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스앤젤레스(LA) 동쪽 도시에서 `다이아몬드 패밀리 스파'를 운영하는 알렉스 조(50) 씨는 16일 "이달 5일부터 60번 고속도로 옆 옥외용 대형광고판에 동해 광고를 냈다"고 밝혔다.
    조 씨는 "독도 광고를 계속하려고 했으나 계약 연장이 안돼 5월말로 광고를 내렸다"면서 "그동안 독도광고를 보고 성금을 보내주겠다는 사람들이 많아 이번에는 고민 끝에 동해를 홍보하는 광고를 내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 광고에는 한.중.일 3국과 동해를 나타내는 지도 위에 `이것은 동해라고 불립니다(It is called the EAST SEA)'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적혀 있다.
    조 씨는 앞서 지난 1월 25일 LA 도심에서 동쪽으로 약 40㎞ 떨어진 60번 고속도로변에 독도 광고를 냈고, LA 일본총영사관 측이 지난 4월 조 씨에게 편지를 보내 `다케시마(독도)는 일본의 영토'라면서 광고를 떼라고 요구해 미주 동포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조 씨는 "이 광고를 보고 한인 2, 3세들이 동해 표기 문제와 역사를 한번 생각하고 고민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