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사회시민회의는 MBC PD수첩의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위험성 과장 왜곡보도 관련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사안에 대해 부정확한 정보로 국민을 호도한 것은 공영언론으로서 돌이킬 수 없는 과오"라고 질타하며 "PD수첩을 통해 언론의 책임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민회의는 18일 성명에서 "PD수첩 제작진은 수사 초기에는 죄가 없다며 반발하다가 의도적인 오역에 대한 제작 관계자의 증언이 나오자 그 부분에 대한 형식적인 사과만을 했고, 이후에도 검찰의 수사협조 요청을 거부하며 언론탄압으로 거세게 몰아붙였다"고 지적했다.

    시민회의는  "(검찰)발표내용을 보면 일부 제작진이 현 정권에 대한 적개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부분도 있어, 이것이 방송의 왜곡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는 추론도 가능케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식과 책임이 있는 방송인이라면 이런 사감이 있을수록 자신의 방송이 편파적이거나 오도된 부분은 없는지 제작에 더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시민회의는 또 "원본을 제출하지 않고 수사에 협조하지 않은 책임은 제작진의 몫"이라며 "검찰의 정당한 수사에 불응하는 것은 언론의 또 다른 권위의식일 뿐이다"고 질타했다. 이어 "PD수첩 제작진은 본업인 방송의 하자와 더불어 법 위에 군림하는 오만한 권력이라는 평가도 달게 받아야 할 것"이라며 "공영방송의 제일 중요한 덕목은 정확성과 공정성이다. 그것은 자유 이전의 존립을 위한 의무인데 PD수첩 제작진이 이 원칙을 무시함으로써 얼마나 큰 사회적 비용을 초래했는지에 대해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MBC PD수첩의 미국산쇠고기 광우병 위험성 과장 왜곡보도 의혹을 수사해 온 서울중앙지검 형사 6부(부장 전현준)는 이날 수사결과 발표에서 PD수첩이 30가지 왜곡보도를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프로그램의 김 모 작가(37)가 지인에게 보낸 e메일 압수수색해 증거로 확보했는데 이명박 대통령과 정권에 대한 적개심이 드러나는 내용으로 미뤄보아 방송의 공정성을 의심하게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 검찰은 이날 MBC PD수첩 조 모 책임프로듀서(CP) 등 제작진 5명을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