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에서 인플루엔자 A[H1N1](신종플루) 감염자가 163명으로 늘어났다고 교도 통신이 19일 보도했다.

    교도 통신은 18일 오사카(大阪)와 효고(兵庫)현에서 67명의 신규 환자가 확인되면서 일본의 감염자 수가 해외에서 감염된 4명을 포함, 163명으로 늘어났다고 전했다.

    그러나 비슷한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고 고베와 오사카가 외부와 교류가 활발한 지역이라는 점에서 감염자와 감염 지역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신규 감염자 중에는 고베시내 미쓰비시UFJ은행 지점에서 근무하는 20대 여성과 역구내 가판점 종업원도 포함돼 있는 등 이 지역에서 신종플루 바이러스가 학교에서 일반 기업 등으로 번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에 따라 이 지역 유치원과 학교 4천43곳이 휴교에 들어갔거나 휴교를 검토하고 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오사카의 하시모토 도오루(橋下徹) 지사는 이날 신종플루에 대한 '유행경계선언'을 발표했다.

    감염자들은 발열이나 인후통 등 일반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어 의료기관에서 입원 치료를 받거나 자택에서 요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베에서 치료를 받던 고교생 10명은 증상이 개선돼 이날 퇴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아소 다로(麻生太郞) 총리 주재로 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감염지역이 확산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그러나 정부의 행동계획을 현행 제2단계인 '국내발생기'에서 제3단계인 '감염만연기'로 격상하는 것은 일단 보류했다.

    아소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현 시점에서는 정부로서 외출과 집회의 자제, 기업활동 축소를 일률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국민에게 냉정한 대응을 촉구했다.

    오사카와 효고현의 지사는 이날 대책을 총괄하는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후생노동상을 잇달아 면담하고 정부의 신형인플루엔자 대책 행동계획을 그대로 따를 경우 도시 기능이 마비될 우려가 있다며 유연한 대응을 요청했다.

    그러나 아소 총리는 현지의 요구에 대해 "상황을 봐가면서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면서, 그러나 "감염됐을 경우 중증으로 빠질 가능성을 부인할 수 없는 이상 독성이 약하다고 정부의 대응을 금방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고베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