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5일 "오늘 또 북한이 유엔결의에 위반하는 중대한 범법행위를 저질렀다"며 북한의 장거리 로켓발사 강행을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두시 반 부터 북한의 로켓도발에 관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박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엔결의는 그것이 탄도 미사일이든 인공위성 개발 프로그램이든 일체를 금지하고 있는데 국제사회 규정을 이렇게 위반하는 행동을 해서 되겠느냐"고 개탄했다. "같은 한민족으로서 너무나 안타깝고, 전 세계에 면목 없는 그런 행동이었다"고도 했다. 

    박 대표는 "인공위성 한발을 발사하려면 3억 달러가 들어간다고 한다"며 "지금 북한이 얼마나 경제적으로 어렵고 주민 식량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면서 그 큰돈을 들여서 우주에다가 1억달러를 날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과연 북이 왜 이렇게 지각없는 행동을 계속하는지 참 안타깝다"고 말했다.

    배석한 권종락 외교부 1차관은 "북한이 오늘(5일) 11시 30분경 함경북도 무수단리 소재 발사장에서 장거리 로켓을 발사했다"며 "현재 미국 등 관련국과 긴밀한 정보공조 하에 추가 관련사항을 확인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권 차관은 "북한이 어떠한 주장을 하고 있더라도 이것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전과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적 행위"라며 "북한이 만성적 식량부족을 해소할 수 있는 엄청난 비용을 들여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것에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는 크게 실망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권 차관은 "정부는 향후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대처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강화함은 물론이고, 유엔과 관련국들과 협의 하에 이번 발사에 구체적인 대응조치를 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향후 조치사항은 외무부 장관이 미·중·러 외교장관 등과 긴급 대책협의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서 로켓 발사에 대한 우리 입장을 설명하고 안보리 조치 등 앞으로 대응책을 긴밀하게 협조·협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차관은 "유엔안보리 차원에서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 예상으로는 시차로 인해서 안보리 소집은 현지 시간으로 4월 5일 일요일 오후정도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미 일본은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했고, 안보리 회원국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신속한 조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