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좌편향 교과서를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가 '반공' '안보의식 고취'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근·현대사 고교용 교과서 개정안을 교육과학기술부에 지난 6월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가 교과서 내용의 개정을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 3월 교육부가  각 정부 부처에 근·현대사 교과서의 개정 요구 의견을 구한 데 따른 것이다. 

    국방부가 18일 국회 국방위 소속 민주당 안규백 의원에게 제출한 '고교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 개선요구' 자료에 따르면 국방부는 25개항에 대한 현행 교과서의 수정을 요구했다. 국방부가 개정안을 요구하는 현행 교과서의 내용은 크게 ▲이승만·박정희·전두환 정권의 부정적 서술부분과  ▲제주 4.3사건, 북한 김일성·김정일 독재체재 관련 부분이다. 

    국방부는 현행 교과서(금성출판사)의 역대정권 서술부분에서 '이승만 정권의 독재화'를 '자유민주주의체제를 확립시킨 이승만 대통령'으로, '헌법 위에 존재하는 대통령'을 '민족의 근대화에 기여한 박정희 대통령'으로 '전두환 정부의 강압정치와 저항'을 '전두환 정부의 공과와 민주화세력의 성장'으로 바꿀 것을 요구했다.

    제주 4.3 사건에 대해선 "남로당이 전국적인 파업과 폭동을 지시했고 건국 저지행위가 가장 격렬히 일어난 것이 제주도에서 4월3일 발생한 대규모 좌익세력의 반란이며, 진압과정에서 주동세력의 선동에 속은 양민들도 다수 희생된 사건"이라고 서술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그동안 향군 등 보수진영에서 현행 교과서가 4.3사건과 관련, 좌익세력의 반란 부분을 축소하고 군경의 진압부분을 부각시켜 군경을 적으로 묘사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을 반영한 것이다.  

    국방부는 북한 김일성·김정일 독재체제에 대해선 부정적 묘사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현행 교과서가 북한의 세습 독재체제를 '1인 체제' 등 다소 중립적으로 표현한 부분에 대해 '부자세습·개인숭배 통치체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최악의 체제'등으로 고칠 것을 요구했다.

    한편, 교과부 관계자는 국방부의 개정안 요구에 대해 각계 의견을 검토하고 수렴하는 단계라며 개정안이 반영될지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