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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양극화 극복위한 정부와 국민의 노력 필요

입력 2006-10-02 09:15 수정 2006-10-02 09:19

지난 2월 정부는 올해를 ‘문화 나눔의 해’로 정하고 506억 원의 국고를 투입해서, 빈민층과 경제적 소외계층에 대한 연극, 영화, 체육 등의 혜택을 향유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었다.

정부에서는 162억 원을 투입,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책 나눔 사업에 52억 원, 공연·전시 나눔 사업에 80억 원, 전통예술 나눔 사업에 30억 원 등을 주요 역점 사업안 마련해 지원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는 ‘경제 양극화’뿐만 아니라 ‘문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통계청은 ‘학력과 소득에 따른 문화소비의 양극화’발표를 통해, ‘전국 가구 중 소득이 상위 10%에 해당하는 계층의 교양·문화서비스 지출금액이 월 평균 257,500원으로 하위 10%의 계층의 지출금액인 31,400원보다 8배나 많게 나왔다’고 밝혔다. 또한 ‘학력별 가구의 지출은 대학원졸 이상 가구가 142,000원으로 고졸미만가구의 21,700원보다 6.5배 많았다’ 고 설명했다.

정부의 ‘문화 나눔의 정책’도 그 실효성을 얻지 못했다는 것을 반증한다. 이러한 결과를 얻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보다 실질적인 정부 대책이 필요할 때이다.

영화 티켓 7000원에서 40만 원짜리 음악회까지

포항시 연일에서 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가영이(17세)는 부모님이 교통사고로 아버지는 죽고 어머니는 반신불수가 돼서, 소녀 가장이 된 생활보호 대상자이다. 가영이는 영화 보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한번 영화를 보기위해서 적어도 2~3개월 이상은 돈을 모아서, 그 돈으로 친구들과 조조할인 혜택을 받아 영화를 보는 것이 삶의 유일한 ‘낙’이라고 말한다.

대학생 김영일(25세)씨는 뮤지컬 공연이나 오페라는 보는 것이 평생소원이었는데, 얼마 전 한 달 동안 아르바이트 해서 번 돈을 가지고 ‘미스사이공’ 이라는 공연을 보았다고 한다. 그는 주말 A석에 여자친구와 보느라고 18만원이라는 돈을 썼다고 한다. 그는 뮤지컬보기가 이렇게 힘든 줄 몰랐다며 하소연을 했다.

영화나 연극은 인터넷 예매나 연극할인 티켓 등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저렴하지만, 뮤지컬이나 오페라의 경우 할인률 낮고 가격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한 번 공연을 보려면, 마음을 단단히 먹고 봐야 한다.

지난 21일부터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공연을 시작한 ‘빈 필 오케스트라 공연’의 티켓 가격은 최고 40만원이다. R석-S석-A석-B석-C석 5등석으로 구분된 예술의 전당 객석은 C등급이 최저 가격 5만원이고 각 좌석의 등급마다 10만씩 차이가 난다. 그러나 총 객석 중 R석과 S석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예술의전당 제공)

이번 공연을 보기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를 신청하면 이미 마감이 된 것으로 확인된다. 주최측에 문의 한 결과 “이 공연은 한 달도 되지 않아 티켓이 매진됐다”며 “R석,S석,A석의 경우 예매가 시작된 지 15일 만에 다 판매됐다”고 밝혔다.(예술의전당 제공)

이렇듯 우리사회는 7000 원짜리 영화티켓이 아쉬운 가영 양과 같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40만원의 티켓을 구매하면서 문화생활을 풍족히 누리는 ‘문화 귀족’이 공존하고 있다. 즉, 한쪽은 ‘문화 소시민’으로 다른 한쪽은 ‘문화 귀족’을 살아가고 있다.

한국사회의 구조적인 모순 때문에

입장료의 ‘고가화’는 문화공연의 수익구조상의 문제도 있겠지만 수십만 원대가 넘는 오페라, 뮤지컬, 콘서트 등의 등장은 결국 문화양극화가 심화되기 때문이다. 즉 경제양극화 바람이 문화양극화로 전이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문화관광부 유진룡 차관은 올해 주요 업무계획 브리핑을 통해 “사회 양극화 현상에 심화됨에 따라 문화소비도 소수의 상위계층에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하면서 “경제 양극화 심화 현상이 점차 문화 쪽으로도 전이 돼, 문화 양극화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 밝혔다.(국정홍보원제공)

또한 그는 “문화향수조사 라는 연구팀을 조직해 지난 8월부터 지역•계층 간의 문화격차가 얼마나 일어나고 있는지 대해 조사 중”에 있으며, 이에 따른 조사결과를 가지고 다각적인 정부 정책을 수립할 것을 밝혔다.

즉 이러한 문화 양극화는 경제적 빈곤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계층은 문화적 혜택마저도 받기 힘들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중산층이 점점 약화되면서 양극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가난의 대물림’은 끊어지지 않고 있는 반면, ‘부의 축적’은 계속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와 국민이 함께 노력 하는 모습 필요

정부가 다양한 각도에서 문화 양극화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이 필요한 시기이다. 문화가 가지고 있는 대중성과 공공성이 경제적인 격차에 따라 혜택을 받지 못한다면 큰일이 아닐 수 없다.

21세기 문화는 당연히 누려야 할 인권의 한 요소이며 이것은 누구나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문화적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제도와 환경을 조성하는데 정부는 발 벗고 나서야 한다.

예를 들어 선진국 중 도시빈민층을 문화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프랑스 경우 우리나라 문화예산에 3배 정도를 사용하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 다각적인 정책계발 , 의견수렴을 통해서 빈곤층과 노인들의 문화혜택을 체계적으로 지원 하고 있다.

그동안 민간 시민단체들이 정부를 대신해 서민들과 문화적 빈곤층을 향한 문화적 지원을 위해 애써왔으나 이것만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정부는 문화 양극화 해결을 위한 여러 계층의 의견을 수렴을 하고,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 주관 부서인 문화관광부를 중심으로 실효성이 있는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탁상공론식의 정책 수립보다는 ‘신 문화빈곤층’의 다각적인 분석과 문화계를 비롯하여 시민단체들의 다양한 지원을 얻어내야 하며, ‘말만 풍성한 잔치’가 아닌 진정한 ‘문화 나눔사업’을 실천해야 한다.

또한 사회취약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노인, 장애인, 복지시설 아동, 결혼여성이민자, 외국인근로자, 재소자, 탈학교청소년 등’의 대한 문화 복지산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특히 산간지역이나 오지, 섬 지역에 사는 국민들 또한 문화적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들과 협력하여서 적극 지원에 힘써야 한다.

이에 국민들의 ‘의식변화’도 있어야 할 것이다. ‘내 아이만 잘 누리면 되지’ 식의 안이한 생각은 결국 경기침체로 인한 경제 양극화가 가중되고 있는 이 시점에 서민들의 ‘아이들을 두 번 죽이는 결과’를 낳게 된다. 정부와 힘을 합쳐 사회취약계층과 지역적 문화 빈곤층에 있는 청소년들과 노인들을 위해서 ‘책 보내기 운동’ 이나 ‘각종 연극제나 문화제 초대하기’ 등의 국민 참여도 필요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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