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일보 6일 사설 '중국 역사왜곡에 대해서는 왜 말 못하나"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기대하며 소개합니다.

    최근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를 정년 퇴임한 임효재 교수가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에 대해 충격적인 발언을 했다. 2004년 문화부 장관 주재 동북공정 대책회의에서 정부 관리들이 "대세를 인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 "문제를 긍정적으로 풀기 위해 오히려 도와주는 방안을 찾아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임 교수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이는 보통 문제가 아니다. 정부가 나서서 동북공정을 묵인하고 심지어 돕기까지 한 것은 우리의 역사주권을 중국에 넘긴 것과 마찬가지다. 이는 나라의 주권을 일본에 넘긴 1910년 경술국치와 다를 게 없는 매국적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역사를 바로잡겠다며 온갖 위원회를 만들어 동학혁명 이후 모든 근.현세사를 파헤치고 있는 게 이 정권이다. 세계가 부러워하는 우리의 개발.성장사까지 '부끄러운 역사'로 규정하며 딴죽을 건 게 바로 이 정권이다. 그런 이들이 정작 우리 민족의 시원(始原)이랄 수 있는 고구려 역사를 앞장서서 중국에 헌납한 꼴이다.

    2003년 동북공정을 처음 보도했던 우리는 끊임없이 이 문제를 제기했다. 2004년 한.중 양국이 고대사 왜곡 중단에 합의했지만 중국은 집요하게 동북공정에 매달렸다. 이미 고구려를 중국 변방정권으로 격하시킨 중국은 이제 발해사까지 넘보고 있다. 나아가 중국은 백두산도 자기네 산이라며 2018년 겨울올림픽을 백두산에 유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인터넷 위성사진 서비스 구글어스는 천지를 아예 중국 영토로 표기하고 있다.

    동북공정은 단순히 역사의 문제만이 아니라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북한에 무슨 일이라도 발생하면 중국이 북한지역에 개입하려는 근거를 만드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도 가질 수 있다. 한강 이북까지 중국 영토였다는 황당한 주장이 중국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의 동북공정에 적극 대응하고 항의할 것은 항의해야 한다. 경제를 중국에 기대고 있는 북한에는 이를 기대할 수 없다. 정부는 독도에 기울이는 정성의 100분의 1이라도 고구려와 백두산에 쏟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