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우석 교수 배아줄기세포의 진위논란은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혼란에 몰아넣고 있다. MBC PD수첩이 황 교수가 사이언스에 개제한 논문에 대해 취재내용을 발표한 직후부터 대한민국은 '아노미'현상에 빠져들었다.

    이제는 의혹에 대해 반전과 재반전을 반복하며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배아줄기세포에 대한 진위논란이 행여 황우석 교수의 자해(自害)로 이끌어갈 가능성 앞에서 심각한 우려를 금할 길 없다.

    황 교수의 정신 공황(恐慌) 상태를 유발시킨 원인제공은 단적으로 그 진위야 어떻든 간에 MBC PD수첩의 책임과 청와대의 안이한 대응에 있다. 비록 MBC가 용기(?)를 내어 실체적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낌없는 찬사는 고사하고 국민들의 마음 한구석에는 MBC PD수첩에 대한 원망이 내재하고 있는 깊은 이유를 알아야 한다.

    만약 MBC가 비록 황우석 교수가 거짓말을 했다고 가정해볼 때 PD수첩 방영 후에도 황우석 교수가 거짓을 진실로 만들기 위해 더욱 열심히 할 수 있는 발전 상황을 상정하고 취재에 임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당연히 세계의 이목을 받고 있는 생명과학자 황우석 교수에 대하여 추호의 억울함이 없이 완벽한 취재상황을 전제로 깔았어야 한다.

    MBC PD수첩 팀의 무한한 취재 욕심이 바로 '실체적 진실'보다 대한민국 과학자인 황 교수에 대한 냉혹한 압박으로 내몰아친 MBC 언론의 냉혈적 취재 자세는 그대로 간과할 수 있는 부분만은 아니다. 대한민국의 과학계를 추락시킨 동인(動因)을 제공한 MBC PD수첩의 책임은 결코 앞으로 나타날 실체적 진실의 결과가 어떠함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마음 한구석에는 세찬 의문의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

    진정으로 대한민국의 과학계를 위해서 MBC는 취재활동을 벌여왔는가 또 취재 목적과 방향이 사회정의에 입각했는가? 그리고 국민들의 정서와 국가 이익에 충실했는가를 반추해 보아야 한다. 한마디로 MBC PD수첩은 자기 스스로를 되돌아봐야할 성찰의 깊은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번 황우석 교수 배아줄기세포 논란을 계기로 MBC와 정부 당국은 부적절한 대응방법에 대하여 다함께 반성 있기를 바란다. 더 이상 한국과학계를 추락시켜서는 안 된다. 굴절되고 가치 전도된 시각으로 황우석 교수의 배아줄기세포 진위 논란을 쳐다보아서는 결코 안 된다.

    지금 중요한 것은 황우석 교수의 신변이다.
    위대한 과학자를 정신적 공황(恐慌)상태로 몰아가지 말라!
    [대령연합회 사무총장·대변인 양영태 (전 서울대초빙교수. 치의학박사)]

    <외부 칼럼은 뉴데일리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