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 보고서 “북한 ICBM 엔진 개발, 우크라이나가 도운 듯”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들 또한 이런 부분을 언급하며 “우크라이나가 북한의 ICBM용 로켓 엔진 개발에 관여한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2018-03-20 전경웅 기자 -
한미연합훈련 4월 1일부터…병력규모·美전략자산 전개 비공개
국방부가 20일 “한미연합훈련을 오는 4월 1일부터 예년과 유사한 규모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이 참가 병력 규모, 美전략자산 전개 여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2018-03-20 전경웅 기자 -
북한 ‘조선관광’ 홈페이지 개편…한국인 관광 기다리나
최근 북한이 관광홍보용 홈페이지를 개편했다고 한다.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걸까 아니면 남북 간의 관광이 곧 가능해질 것으로 보여서 그런 걸까.
2018-03-20 전경웅 기자 -
한국예술단 평양공연 실무대표 ‘윤상’은 경희대 출신
오는 20일 판문점에서 한국예술단의 평양 공연과 관련한 남북 실무접촉이 열린다. 이때 한국 실무접촉 대표가 작곡가인 ‘윤상’ 씨로 알려지면서 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18-03-19 전경웅 기자 -
김정은 외조부가 친일파라는 사실, 북한에서는 극비
북한 주민들이 김여정이 김정은의 여동생이라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북한 당국이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김여정이 김정일의 딸이라는 사실을 밝힌 적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2018-03-19 전경웅 기자 -
북한, 중국에 전기 팔아 연 115억 원 수입
북한 주민들이 외부 언론들에게 자주 하는 말이 만성적인 전력난이다. 지난 2월 김정일 생일 때도 북한 당국이 전기를 공급해주지 않았다고 불만이 많았다. 북한의 이런 전력난이 어쩌면 ‘전력 수출’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2018-03-19 전경웅 기자 -
유엔 안보리 “북한, 원산지 위조·환적 등으로 석탄수출 제재 회피”
북한이 위조서류를 사용하거나 제3국에서의 환적 등을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를 회피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2018-03-17 전경웅 기자 -
북한 “남북정상회담은 김정은의 승리” 주민들에 선전
김정은 정권이 북한 주민들은 물론 노동당 간부들에게도 남북대화와 美-北 대화에서 ‘비핵화’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숨기고 있다고 한다. 대신 “김정은 장군님의 승리”라며 내부 선전을 하는 중이라고 한다.
2018-03-16 전경웅 기자 -
북한 “미국 대북제재 한반도 긴장조성이 목적”
김정은이 미국에 ‘비핵화 대화’를 제의한 뒤 한동안 잠잠한가 싶던 북한이 또 미국을 향해 비난을 쏟아냈다. 北선전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4일, 다른 선전매체 ‘민주조선’의 미국 비난 논평을 인용해 보도했다.
2018-03-15 전경웅 기자 -
유엔 “북한 인권유린 책임자 처벌 추진 중”
유엔이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권유린 책임자를 처벌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018-03-15 전경웅 기자 -
북 주민들 “김정은의 비핵화 제안은 돈 달라는 소리”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북한 소식통들은 김정은이 한국과 미국에 대화를 제안하면서 ‘비핵화’ 의지를 밝힌 것을 두고 “한 마디로 ‘돈 달라’는 이야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닐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고 한다.
2018-03-14 전경웅 기자 -
북 "日 대북제재, 삶은 소가 웃다 꾸러미 터질 일"
오는 4월 말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5월 이내에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제안을 내놓은 뒤 김정은 정권이 한국과 미국을 향한 비난 성명을 며칠 째 내놓지 않고 있다. 대신 일본을 향해서는 연일 온갖 저주와 악담을 퍼붓고 있다.
2018-03-13 전경웅 기자 -
중국 세관, 김정은 정권의 ‘트럭 바꿔치기’ 밀수 적발
밀수 조직들이 사용하는 수법 가운데 ‘빈 트럭 바꿔치기’라는 수법이 있다. 세관에다가는 ‘빈 트럭’이라고 신고하고 보세지역에 들어간 뒤 그 안에서 물건을 가득 채워서 빼돌리는 방식이다. 그런데 북한도 이런 식으로 중국에서 밀수를 벌이고 있다고 한다.
2018-03-13 전경웅 기자 -
북한 주민들 “김정은이 트럼프에게 비핵화 제안? 그럴 리가…”
지난 8일(현지시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美백악관에서 브리핑을 가진 뒤 세계는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과 김정은의 만남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4월 말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의 정상회담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 주민들은 이 같은
2018-03-13 전경웅 기자 -
김정은, 원산 갈마공항 옆에 대규모 리조트 건설
지난 8일(현지시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美백악관에서 김정은의 ‘비핵화 회담’ 제의를 밝힌 뒤 북한은 현재까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런데 김정은의 고향으로 알려진 원산 일대에서는 특이한 동향이 감지됐다고 한다.
2018-03-13 전경웅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