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양 고위층 ‘달러 사재기’…‘전쟁 냄새’ 맡았나?
최근 한반도에서는 극히 일부의 사람을 제외하고는 전쟁 위기가 닥칠까 긴장하고 있다. 북한 평양에 거주하는 노동당 간부들도 이런 불안감을 느낀 걸까. 최근 평양에서는 북한 돈처럼 쓰이던 중국 위안화가 사라지고 그 자리를 美달러와 日엔, EU의 유로화가 차지하고 있다고 한
2018-02-21 전경웅 기자 -
한국 정치인보다 북한 주민·탈북자 더 챙기는 미국 의원들
그동안 북한의 자유화와 북한 주민들의 인권신장을 위해 노력해온 엘런 로웬탈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 존 버라소 와이오밍 상원의원, 전 하원 외교위원장 일리아나 로스레티넨 플로리다 하원의원, 스티브 새벗 오하이오 하원의원, 더그 램본 콜로라도 하원의원, 브래드 셔먼 캘리포
2018-02-21 자유북한방송 칼럼 -
웜비어 부친 “김정은, 내 아들 죽음 책임져야”
북한에 여행을 갔다 당국에 불법 구금된 뒤 뇌사 상태로 귀국, 결국 숨졌던 故오토 웜비어 씨의 부친이 국제회의에서 故웜비어 씨의 죽음은 북한 김정은 정권이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2018-02-21 전경웅 기자 -
美 암살용 드론 ‘그레이 이글’, 4월 군산 배치
‘그레이 이글’은 MQ-5 헌터, MQ-1 프레데터의 뒤를 이은 ‘무인 공격기’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테러와의 전쟁’ 기간 동안 알 카에다와 같은 테러조직 지도부를 암살하는데 많이 사용됐던 ‘암살용 드론’이다.
2018-02-20 전경웅 기자 -
38노스 “北 영변 시험용 경수로 재가동 조짐”
美‘38노스’는 지난 11일 촬영한 평안북도 영변 핵시설 일대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북한이 2010년부터 건설해 온 영변의 북한 핵과학실험센터 내 시험용 경수로(ELWR)를 재가동하려는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영변 시험용 경수로 주변에 새로 지은
2018-02-20 전경웅 기자 -
김정은, 주민들 외화벌이마저 단속…‘달러’ 바닥났나?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김정은의 ‘외화’가 바닥을 보이고 있는 걸까? 최근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소소한 외화벌이마저 단속, 엄벌에 처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2018-02-20 전경웅 기자 -
“마식령 스키장? 학생들에게 돈 뜯어 만든 겁니다”
“트럼프 美대통령을 비롯해 북한인권문제에 관심을 갖고 도와주신 전 세계 모든 분 덕분에 올 겨울 한파에도 따뜻함을 느꼈다”면서 “지금 상황에서 후원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마음, 북한 정권과 주민을 따로 보고 생각하는 시각이 더 중요하다”
2018-02-19 전경웅 기자 -
대북제재로 북한군 연료부족 심각…‘소달구지’로 수송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김여정을 보내는 등 호기를 부리는 것과는 달리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인해 극심한 연료난에 시달리고 있으며 외화벌이 기업들은 개점휴업 상태라고 일본과 미국의 북한전문매체가 보도했다. 북한군은 최근 물자 및 병력 수송에 소달구지를 사용하고 있다고
2018-02-18 전경웅 기자 -
“동중국해서 北선박에 석유 넘기던 유조선은 중국 배”
‘미국의 소리’ 방송은 지난 16일 “아시아 태평양 지역 항만국 통제위원회의 선박업체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완헹 11호’의 소유주는 ‘저장 완헹 해운’이며 등록지는 중국 저장성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2018-02-17 전경웅 기자 -
한미연합훈련 실시 여부, 한반도 정세 분수령 될까?
지금 열리고 있는 평창 동계올림픽은 2월 25일 막을 내린다. 이어서 열리는 평창 패럴림픽(장애인 올림픽) 기간은 3월 9일부터 18일이다. 국내 많은 언론들이 전문가들을 인용해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끝난 뒤 남북 관계에 큰 변화가 있을지 모른다”는 보도를 계
2018-02-15 전경웅 기자 -
美태평양 사령관 “북한 핵개발, 적화통일 위한 것”
북한 김정은 정권은 ‘체제 생존’이 아니라 한반도 적화통일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무기 개발을 하고 있다고 美태평양 사령관이 지적했다. 한국에서는 거의 나오지 않는 말이 미국 장성의 입에서 나온 것이다.
2018-02-15 전경웅 기자 -
북, 돌연 中국경 경계 최고수준 강화
평창 동계올림픽에 김여정과 예술단, 응원단을 보내며 유화적인 제스처를 보인 김정은 정권이 최근 중국과의 국경지역에 대한 경계 태세를 최고 수준으로 높였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13일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2018-02-14 전경웅 기자 -
북한 신종플루 환자 최소17만 8천…국제적십자 긴급지원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김여정 일행이 방한한 일 때문에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최근 북한에서는 신종플루 환자가 급격히 증가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한다. 국제적십자사는 북한에서의 신종플루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특별지원금을 투입했다고 한다.
2018-02-13 전경웅 기자 -
김정은 “지금 분위기 잘 키워 남북관계 발전시켜라”
김정은이 지난 12일 북한으로 귀환한 김여정 일행의 보고를 받은 뒤 “지금 좋은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켜 남북관계를 개선·발전시키라”고 지시했다고 北선전매체 ‘조선중앙통신’이 13일 전했다.
2018-02-13 전경웅 기자 -
‘만경봉 92’호 들어갔던 트럭 여러 대의 정체
지난 6일 ‘만경봉 92’ 호가 동해 묵호항에 입항할 때 찍힌 영상은 지금도 온라인에서 많은 추측을 낳고 있다. 한 언론의 보도 영상을 보면 ‘만경봉 92’호가 입항했을 때 유개 트럭(일명 탑차) 여러 대가 항구로 들어가는데 혹시 북한에 몰래 뭔가를 건네기 위한 것 아
2018-02-12 전경웅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