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은 대체 뭔 소리를 하는 거냐" 미국 정부 격앙
급기야… 보도자료까지 거짓말로 낸 이인영 통일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해리 해리스 미국대사와 만났다. 면담시간은 25분에 불과했다. 미국 정부 내에서는 “이인영 장관은 대체 무슨 말을 하는 거냐”며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2020-08-19 전경웅 기자 -
박상학 “자유북한 법인취소 중지 결정은 헌법 지키려는 사법부 의지”
법원이 대북전단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비영리 법인 취소에 제동을 걸었다. 지난 12일 사단법인 큰샘의 법인 취소에 제동을 건 데 이어 두 번째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사법부가 헌법을 지키는 정당한 판단을 내린 것”이라며 “싸움은 이제부터”라고 밝혔다.
2020-08-19 전경웅 기자 -
北 “한미훈련 중단하라”… 목소리 낮춰 소근거린 이유
북한이 대외선전용 주간지를 통해 한미연합훈련을 비난했다. 북한 주민들도 보는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등은 아직 대남비방을 않고 있다. 국내 일각에서는 우한코로나로 인해 한미연합훈련이 대폭 축소된 상황이어서 수위를 조절한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실제 18일부터 실시하는
2020-08-18 전경웅 기자 -
38노스 “영변 핵시설, 홍수로 침수”… 군 당국 “별 이상 없어”
북한 영변 핵시설 일부가 홍수로 침수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일부 언론은 방사능 유출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한국군과 미국 전문가들은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2020-08-14 전경웅 기자 -
"北 '항공모함 킬러' ASBM 개발하고 있다"… 국방과학연 본부장이 밝혀
북한이 ‘항공모함 킬러’로 불리는 대함탄도미사일(ASBM)을 개발 중이라고 국방과학연구소 관계자가 밝혔다. 북한이 중국의 반접근지역거부(A2/AD)전략을 모방한다고 지적한 이 관계자는 한국 또한 이런 식으로 전력을 증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0-08-13 전경웅 기자 -
개성공단 기업들, 대북지원 추진… 통일부, 못 이기는 척 “신청하면 검토”
개성공단 기업들이 북한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식량 등 인도적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신청하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탈북민사회는 “대북지원이 김정은의 업적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2020-08-13 전경웅 기자 -
美 합참차장 “北 ICBM 공격 막을 요격체계 이미 갖췄다”
미군 최고위 관계자가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막을 효과적 체계는 갖췄다”고 밝혔다. 그러나 ICBM 이외 북한의 다른 위협에는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2020-08-13 전경웅 기자 -
남한 욕했다고 장관을 잘랐다는데… 김정은의 역정보와 국내 언론
“남한 욕하지 말라”는 김정은의 지시를 어긴 북한 노동당의 장관급 간부가 해임됐다는 소식이 자유아시아방송(RFA)을 통해 나왔다. 북한인권단체 대표와 탈북민 단체 대표, 대북소식통 등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북한이 흘리는 역정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2020-08-12 전경웅 기자 -
美 "한국군 역량검증 어렵다"… '文 임기 내 전작권 전환' 불투명
8월 실시할 것으로 알려진 한미 연합훈련에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역량 검증은 어려울 것이라는 미국 정부 관계자의 말이 전해졌다. 국방부는 이틀째 “미국과 관련 사항을 협의 중”이라는 답변만 내놨다.
2020-08-11 전경웅 기자 -
‘전작권 전환’ 본격화하나… '역량 검증용' 한미연합훈련 광복절 이후 실시
한미연합훈련이 오는 8월 16일부터 열릴 예정이라는 소식이 나왔다. 국방부는 이에 대해 “우한코로나 등 여러 가지 사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미국 측과 협의 중”이라고만 답했다.
2020-08-10 전경웅 기자 -
“북한 전방배치 포병 공격 1시간 만에 한국인 사상자 20만명 나온다”
1994년 3월 남북실무대표 회담 당시 북한의 박영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부국장은 이런 말을 했다.“여기서 서울이 멀지 않습니다. 전쟁이 나면 불바다가 되고 말아요.”
2020-08-10 전경웅 기자 -
평양서 성매매 연루 당 간부 등 6명 공개총살…"김정은 지시인 듯"
최근 평양에서 조직적으로 성매매를 알선한 노동당 간부 등 6명이 공개총살을 당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7일 보도했다. 북한에서 성매매 범죄는 징역형을 받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번에는 김정은이 직접 총살 명령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2020-08-07 전경웅 기자 -
김정은 “비축식량·물자, 내 명의로 내줘라”… 황해도 수해현장서 민심 무마
문재인 대통령이 경기도 연천군 군남 홍수조절댐을 찾은 시간 김정은은 황해북도 수해 현장을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은은 경제난을 겪고 있는 주민들로부터 민심을 얻으려는 듯 자신 명의(국무위원장 명의)로 비축 중인 식량과 물자를 수해지역 주민들에게 보내주라고 명령했다.
2020-08-07 전경웅 기자 -
송영길 이인영 김경협 김영주 김영호 김홍걸 안민석 윤건영 이낙연 이상민 이재정 전해철이 발의
대북전단 살포하면 징역 3년?… 김정은 욕하면 사형이겠네
여당이 대북전단 살포는 물론 미수행위도 처벌한다는 내용을 담은 남북관계발전법 일부 개정안의 입법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법률 개정안에는 대북전단뿐만 아니라 확성기, 전방에서의 대북 선전광고 등 북한을 향한 모든 비판을 막으려는 조항도 담겼다. 통일부는 이 법
2020-08-06 전경웅 기자 -
기다렸다는 듯이
김정은 “코로나 개성에 식량지원” 지시… 다음날 이인영 "120억 대북지원"
김정은이 개성에 특별지원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북한 매체가 전했다. 개성은 현재 월북한 남성 때문에 완전히 봉쇄된 상태다. 김정은은 또한 노동당 핵심간부들과 함께 당 내에 새로운 조직을 만드는 것을 구상 중이라고 매체는 덧붙였다.
2020-08-06 전경웅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