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프-포드, 일부 모델 생산 중단노밸리스 화재로 알루미늄 공급 차질넥스페리아 반도체 수출 중단까지 겹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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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미시간주 웨인에 있는 포드자동차 공장의 포커스 차종 조립 라인. 기사와 무관. 250508 AP/뉴시스. ⓒ뉴시스
미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부품 공급난으로 일부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희토류, 알루미늄, 반도체 공급망 혼란이 자동차 업체들을 동시에 강타한 것이다.19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스텔란티스의 지프 SUV를 생산하는 미국 미시간주 공장의 조립라인이 지난주 멈춰 섰다. 다음 달 초까지 생산이 재개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스텔란티스 대변인은 미시간주 공장 가동 중단이 부품 부족 때문이라고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미시간주 공장에서는 지프 왜고니어와 그랜드 왜고니어 등을 생산하고 있다.전미자동차노조(UAW) 관계자에 따르면 알루미늄 부족이 공장 가동을 멈춰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같은 이유로 포드의 공장 세 곳에서도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미국 자동차 공장들이 멈춰선 일차적인 이유는 주요 알루미늄 공급업체인 노벨리스 공장에서 지난달 발생한 화재 때문이다.화재로 뉴욕주의 오스위고 공장 가동이 내년 초까지 중단되면서 일부 포드 모델과 지프 SUV의 생산일정이 차질을 빚게 됐다고 WSJ은 전했다.앞서 WSJ은 업계 분석가들을 인용해 오스위고 공장을 운영하는 알루미늄업체 노벨리스가 미국 자동차산업에서 사용되는 알루미늄 시트의 약 40%를 공급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WSJ이 입수한 메모에 따르면 포드는 켄터키주 트럭 공장에서 SUV 익스페디션과 링컨 네비게이터 조립 중단을 26일까지 연장할 예정이다. 포드의 일부 F시리즈 슈퍼듀티 트럭 생산도 줄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포드 대변인은 노벨리스와 긴밀히 협력 중이라며 잠재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가능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중국의 희토류 통제 강화 등 미·중간 무역전쟁과 반도체 패권 경쟁도 자동차업계의 부담을 가중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전세계 정제 희토류 생산량의 약 90%를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희토류 수출이 제한되면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생산을 지속하기 위한 우회로를 찾아야 했고, 일부 업체는 미국에서 만든 모터를 중국으로 보내 자석을 장착한 뒤 다시 들여오는 극단적인 방법까지 검토했다고 WSJ은 전했다. -
- ▲ 중국 장시성의 한 희토류 광산. 211001 EPA=연합뉴스. ⓒ연합뉴스
네덜란드 정부가 최근 중국 기업의 자회사인 자국 반도체업체 넥스페리아의 경영권을 장악하는 비상조치를 한 것도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네덜란드 정부는 모회사인 중국 윙테크로 넥스페리아의 핵심 기술이 이전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이 같은 조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이후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공급업체들은 넥스페리아로부터 칩 공급을 더는 보장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넥스페리아가 만드는 반도체는 특히 미국 부품과 차량 생산에 필수적인 것으로 평가된다.제너럴모터스(GM), 도요타, 포드, 폭스바겐, 현대자동차 등이 속한 미국 자동차혁신연합(AAI)은 반도체 수출 중단이 자동차 생산에 심각한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신속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AAI의 존 보젤라 대표는 "자동차용 반도체 출하가 빠르게 재개되지 않으면 미국과 다른 많은 나라의 자동차 생산이 차질을 빚고 다른 산업에도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경고했다.이 같은 공급망 혼란은 이미 '트럼프 관세'와 전기자동차(EV) 전환 비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업계에 타격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자동차산업 데이터 분석회사 오토포캐스트 설루션의 샘 피오라니 애널리스트는 여러 문제가 한꺼번에 겹치는 상황은 전례 없다고 평가했다.그는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반도체 공급난 사태에서 배운 교훈으로 제조업체들이 일부 공급망 문제에 대비하게 해야 했지만, 이처럼 모든 문제가 한꺼번에 발생한 것은 예측하지 못한 일이기 때문에 대응하기 매우 어렵다고 했다.이처럼 여러 악재가 한꺼번에 겹치면서 자동차업계의 내년도 전망은 밝지 않다.S&P 글로벌 모빌리티에 따르면 올해 미국 자동차 판매량은 2024년에 판매된 1590만대를 다소 웃도는 수준에서 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관세 부담 등으로 차량 평균 가격이 약 5만달러(약 7000만원) 수준에서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업계는 내년에도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