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MBC본부 16개 지역 지부장단 성명"당장 실행 가능한 지역방송 지원 정책이 본질"
  • 정권 교체 후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민영방송노조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독점 대행을 해체하고, 정부광고 총액의 30% 이상을 지역미디어에 의무적으로 할당하는 '지역쿼터제'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언론노조 MBC본부 16개 지역 지부장단이 "지역방송 활성화 지원책의 근원이 될 정부광고 관련 정책 논의는 '누가 관리하느냐'의 구조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방향으로 지역방송에 실질적 지원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가'라는 본질의 문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성명을 내 주목된다. 복잡한 이해관계 속에 지연될 수밖에 없는 정책의 완성도를 갖추는 것보다, 당장 실행 가능한 지역방송 지원책을 마련하고 이행하는 게 급선무라는 지적이다.

    언론노조 MBC본부 16개 지역(△MBC강원영동 △광주MBC △MBC경남 △대구MBC △대전MBC △목포MBC △부산MBC △안동MBC △여수MBC △울산MBC △원주MBC △전주MBC △제주MBC △춘천MBC △MBC충북 △포항MBC) 지부장단은 17일 배포한 성명에서 "지역 소멸의 위기 속에서도 지역방송은 지역의 목소리를 담고 지방정부를 감시하며 재난과 사건의 최전선에서 공적 역할을 다하고 있으나, 광고 수익 급감과 인력 고갈 등으로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다"고 토로했다.

    "긴 시간 자본과 인구가 수도권에 집중되며 고립돼 버린 지역방송의 문제는 국가 균형 발전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한 16개 지역 지부장단은 "앞서 '광고 제도를 개선해 지역방송사 제작을 지원하고, 지역방송의 지역성 구현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새 정부의 선한 의지는 지역방송을 둘러싼 현실적이고 본질적인 문제를 정면으로 마주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16개 지역 지부장단은 "정부광고 수수료의 명목이나 관리기관의 독점 여부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가 집행한 광고 예산이 지역방송에서 콘텐츠로 바뀌고, 일자리로 이어지고, 저널리즘의 품질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지의 여부"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지역방송의 지원책은 △공모 기반의 지역콘텐츠 발굴 지원 △정부 방송광고 수수료의 실질적 지역방송 환원 △제작인프라 확충 등 이미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고 강조한 16개 지역 지부장단은 "새 정부의 행정적 결정만으로 기존 시스템을 확대 시행하거나, 본래 정책 취지를 살려 고사 직전인 지역방송을 지탱할 수 있는 대안이 존재한다"며 "그간의 문제는 효능감이 떨어지는 지원 규모였다"고 맥을 짚었다.

    16개 지역 지부장단은 "새 정부가 지역방송 정책의 그림을 그리고 논의하는 이 시간에도 지역방송의 생명줄은 점점 짧아지고 있다"며 "제 아무리 완벽한 제도라도 지역방송이 무너진 뒤에 완성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당장 가능한 해법을 실행하는 용기를 새 정부에 촉구한다"고 성명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