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라운지 2023년 2월 7일 개장, 시민에게 문화향유 기회 제공2024년 라운지 내 서비스플라자 5만4827명 이용, 매출 33억으로 '역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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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라운지에서 열린 음악회를 관람하고 있는 시민들.ⓒ세종문화회관
세종문화회관은 복합문화공간 '세종라운지' 개장 후 관객이 23% 증가하고, 세종라운지 내 서비스플라자의 2024년 매출이 33억 원을 기록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23일 밝혔다.세종라운지는 2023년 2월 7일 과거 일부 시민만 출입 가능했던 연회 공간 세종홀을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공라운지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재구조화해 문을 열었다. 공간 안에는 책과 커피가 있는 휴식 공간을 비롯해 공연·전시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플라자, 책을 읽을 수 있는 서가 등이 있다.2024년 한 해 동안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과 전시를 관람한 관객은 총 83만5797명으로 개방 전인 2022년과 비교해 23% 증가한 약 16만 명이 더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1층에 있는 매표소 서비스플라자를 통한 공연·전시 입장권 판매액은 33억 원으로 나타났다. 세종라운지 개장 이후 입장권 판매액과 방문객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3년과 비교하면 방문객은 45.3% 늘었고, 매출액은 37.3% 상승했다. -
- ▲ '런치타임 콘서트' 현장.ⓒ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는 단순한 공간 개방을 넘어 시민 참여형 문화활동 플랫폼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개장한 2023년에는 서울시합창단이 매월 금요일마다 정기적으로 '런치타임 콘서트'를 열며 가곡·아리아·영화음악으로 시민들과 만났다.지난해 연말에는 '이재훈의 해설이 있는 국악 실내악 콘서트', '김주영의 클래식 콘서트' 등 다채로운 공연 프로그램으로 기획한 '수요 라운지 음악회'를 성공적으로 선보였다. 올해에도 오는 7월 수요 음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세종라운지 내에는 서울시 도시 브랜드 '서울마이소울(Seoul My Soul)'을 체험할 수 있는 브랜드 샵도 운영 중이다. 의류, 문구, 생활소품 등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디자인 상품부터 서울의 감성을 담은 협업 제품까지 다양한 상품이 구성돼 있다.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세종 라운지는 단순한 편의공간을 넘어 광화문을 찾는 시민과 관객의 일상을 자연스럽게 예술로 녹여내는 문화거점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체험을 선사해 세종 라운지를 예술과 삶이 이어지는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 ▲ 세종라운지 전경.ⓒ세종문화회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