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의 넥스트 케이(K)를 묻다' 대주제로 진행
  • ▲ 제1차 '2025 방송영상리더스포럼' 공개세미나 포스터.ⓒ문체부
    ▲ 제1차 '2025 방송영상리더스포럼' 공개세미나 포스터.ⓒ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28일 콘텐츠코리아랩(CKL) 기업지원센터에서 '2025 방송영상리더스포럼(이하 포럼)'을 출범하고 제1차 공개세미나를 개최한다.

    2003년 시작한 방송영상리더스포럼은  방송영상콘텐츠 분야의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업계 발전 방안과 정책 현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 포럼은 총 3개 분과 △혁신 생태계 조성 △상생‧공정 환경 조성 △투자 활성화 및 세계 도약으로 구성하고, 민간위원 29명이 분야별 전문성을 발휘해 논의를 이끌어 간다.

    학계에서는 배진아 한국언론학회장·최세정 한국광고학회장·최용준 한국방송학회장 등 방송영상산업 분야 주요 학회장이, 산업계에서는 안제현 삼화네트웍스 대표·이명한 에그이즈커밍 공동대표 등 콘텐츠 제작사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문체부는 2025년에 총 7회의 포럼을 열고, 상반기 첫 회차와 하반기 마지막 회차에는 공개세미나를 통해 포럼 위원들뿐만 아니라 방송영상산업에 관심 있는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번 공개세미나에서는 '방송영상의 넥스트 케이(K)를 묻다'를 대주제로,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가 '케이-방송영상콘텐츠'의 국제적 이용 현황을 분석하고 콘텐츠 해외 진출의 효과를 조망한다.

    두 번째 발표에서는 윤기윤 에스엘엘(SLL) 대표가 국내 방송영상 사업자의 해외시장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콘텐츠 기업의 세계 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과 정책 지원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종합토론에서는 문철수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아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의 세계 진출을 위한 과제와 정책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임성환 문체부 미디어정책국장은 " 방송영상산업의 위상을 다시 확인하고,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미래 전략을 전문가들과 논의하게 돼 기쁘다"며 "우리 방송영상콘텐츠 기업의 세계 진출과 성과 창출을 위해 앞으로도 현장 중심 정책을 수립해 방송영상산업 성장의 발판을 놓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