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매한 정신과 아름다운 감성》먼저《대결》대신《협력》방안 찾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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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풀 것인가윤석열 정부와 의료계의 충돌엔비(非)전문가로서 섣불리 개입하지 않겠다.그러나 상식인으로서한 가지만은 강조한다.1885년 4월 10일 《제중원(濟衆院)》이한국 최초의 서양의료기관으로 선 것은,미국 선교사 호러스 뉴턴 알렌과조선 정부의 [대결] 아닌 [협력]이 있었기에가능했다는 사실이다.그 후 서양 의료계는 한국 근대화 과정에서《왕권→식민통치권→대한민국 관권》이한 몫 외에, 민간으로서 할 몫을 톡톡히 했다.의료교육, 의료인 양성과 배출,병원운영에서 특히!■ 한 의사의 삶과 죽음6.25 전쟁 때는민간 의료인들의 상황이 더욱 처절해졌다.한국의 슈바이처 장기려 박사의 사연은눈물겹고 비통하고 감동적이다.그는 전쟁 중 이동하면서 부인을 놓쳤다.아들만 데리고 남하했다.부산 영도(影島)에서 목사님들과 함께무료병원을 열었다.평생을[기독교 정신 + 의료봉사 + 아내 그리움]으로살았다.제자들이 사모님과 편법으로라도 만나게해보겠다고 했다.그는 말했다.“이산가족이 나 하나인가.어찌 혼자서 그런 특혜를 바라겠는가?”그는 1995년 눈을 감았다.2004년 아내의 편지가 올 줄도 모른 채.아내는 적었다.“그리운 당신에게.기도 속에서 늘 당신을 만납니다.미안해하지 마세요.힘든 일이 생길 때마다당신에게 물었습니다.당신은 당신 생각을 말해 주었습니다.전 그대로 했습니다.”부인은 그해 부군 뒤를 따라갔다.■ 의료는 무엇인가, 근본적 질문오늘의 [의·정] 갈등과 관련해 그 어떤[정치공학적 타결책(妥結策)]을내놓기보다는,갑자기 의료인 장기려의《성령으로 말미암은 일대기》를 상기하는충정은 다른 데 있지 않다.모든 유의미한 의료적 결단 원점에는[기교적 방편] 이전에《고매한 영성》과 《아름다운 감성》이먼저 터 잡고 있어야만 순서라고 느낄따름이다.장기려 박사와 그 부인이 언제[정치적 해법] 같은 걸, 말이나 했던가?노(no).그들은,《의료인의 소명(召命)+히포크라테스의 선서+지순한 사랑》을 전인적(全人的)으로 살았을 뿐이다.이걸 객관화하면,이런 설명이 가능할지 모른다.※ 의료 먼저냐, 정부 먼저냐,갈등히는 건 부질 없다.※ 정부가 태어나기 [전에]민간 의료계가 있었다.이걸 존중해야 한다.※ 의료에 대한 국가지배, 관료지배는 안 된다.권위주의적 통제도,설익은 좌파 통제도 금물이다.■ 한국 의료진, 대단하다최근 한 기업인이 수술을 받고 퇴원했다.그는 감탄했다.“한국 의사들, 간호사들 [최고]더이다!”의료개혁이 필요하면 해야 한다.그러나, 그 [최고]들의 자발성과 자긍심이존중되는 개혁이어야 한다.장기려 박사님 내외분, 여기 이곳에 임하소서!대한민국 의료발전을 지도하고 기도해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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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난민 장기려 박사가 부산에 차린 작은 병원이 오늘날 《고신대병원》으로 발전했다. 장 박사는 1968년 우리나라 최초의 민영 의료보험조합을 만들었다. 1977년 박정희 정권이 직장의료보험제도를 시행토록 하는 촉진제 역할을 했다. 6.25 전후 서울대 의대 농대 공대엔 유독 미국 미네소타대 출신 교수진이 많았다. 전쟁중에도 전후 복구를 준비한 이숭만대통령이 우수한 인재를 뽑아 미네소타대학으로 유학을 보낸 것이다. 특히 서울대 의대의 비약적 발전에는 미네소타대헉의 헌신적 지원이 있었다.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