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양 전 인터폴 총재 등 22대 국회 입성'경찰국 반대' 이지은‧류삼영 낙선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4‧10 총선에서 경찰 출신 국회의원으로 역대 최다 인원인 10명이 배출됐다. 

    1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경찰 출신 총선 후보자 가운데 김종양 전 인터폴 총재(경남 창원시의창구·국민의힘)와 서천호 전 경찰대학장(경남 사천시남해군하동군·국민의힘), 이상식 전 부산경찰청장(경기 용인시갑·더불어민주당)이 22대 국회에 입성했다.

    임호선 전 경찰청 차장(충북 증평군진천군음성군·민주당), 김석기 전 서울지방경찰청장(경북 경주시·국민의힘), 윤재옥 전 경기지방경찰청장(대구 달서구을·국민의힘), 이만희 전 경기지방경찰청장(경북 영천시청도군·국민의힘), 이철규 전 경기지방경찰청장(강원 동해시태백시삼척시정선군·국민의힘), 서범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울산 울주군·국민의힘)은 21대에 이어 22대에서도 유권자의 선택을 받았다.

    황운하 전 대전지방경찰청장도 조국혁신당 비례대표로서 재선 의원이 됐다. 황 후보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으로 1심에서 징역 3년형을 선고받고도 두 번째 배지를 단 것이다. 

    이로써 경찰 출신 당선자는 총 10명으로 역대 최다이자 첫 두자리수를 기록했다. 역대 경찰 출신 의원은 16대 5명, 17대 2명, 18대 1명, 19대 4명, 20대 8명, 21대 9명이었다.

    다만 2022년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설치에 반대하며 전국총경회의를 주도했던 류삼영 전 총경(동작구을)과 이지은 전 총경(마포구갑)은 민주당 영입 인재로 선거에 나섰지만 각각 국민의힘 나경원, 조정훈 후보에 패해 낙선했다. 

    이외에 윤소식 전 대전경찰청장(대전 유성구갑·국민의힘), 고기철 전 제주경찰청장(제주 서귀포시·국민의힘),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충남 당진시·국민의힘), 남병근 전 경기북부경찰청 차장(경기 동두천시양주시연천군을·민주당)이 도전장을 냈으나 국회 입성에 실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