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단체나 개인 등과 접촉한 사실 없어" 혐의 부인
  • ▲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9일 오전 전공의 집단 사직 공모 의혹과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로 출석하기 전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9일 오전 전공의 집단 사직 공모 의혹과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로 출석하기 전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공의 집단사직을 조장해 업무방해를 교사한 혐의를 받는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경찰에 출석했다.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9일 오전 10시부터 업무방해 교사 등 혐의를 받는 노 전 회장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노 전 회장을 경찰 출석 전 청사 앞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이번 사태와 관련해 선배 의사로서 전공의들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SNS에 표현한 것 외에 전공의 단체나 개인 또는 의사협회와 전혀 접촉한 사실이 없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이어 "단순한 의사 표명을 범죄로 간주해 보건복지부가 경찰에 고발했다"며 "헌법이 보장한 언론의 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라고 주장했다.

    최근 불거진 '전공의 블랙리스트 문건' 논란에 대해서는 "만약 사실이라면 있을 수 없는, 논의돼서는 안 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노 전 회장은 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의대 증원을 두고 "국민이 잘 누려왔던 대한민국 의료를 근본적으로 붕괴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의사 증가율은 OECD 38개 나라 중 1위다. 의료 접근성도 세계 1위이고 의사 밀도도 OECD 국가 중 세 번째로 높다"며 "이런 정보를 정부는 절대로 국민에게 전달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7일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 등 전현직 간부 5명을 전공의 집단행동을 교사하고 방조했다는 혐의로 고발했다.

    이에 경찰은 이들 5명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고 지난 1일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김 비대위원장에 대한 경찰 조사는 오는 12일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