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진보 갈등에 "어떤 새는 앞, 어떤 새는 뒤로 가면 그 새는 떨어져""자유와 책임, 권리와 의무는 늘 함께… 우리가 가야 하는 방향 일치돼야"
  • ▲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
    ▲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시대착오적인 투쟁과 혁명, 그런 사기적 이념에 우리가 굴복하거나 거기에 휩쓸리는 것은 결코 진보가 아니고 우리 한 쪽의 날개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1주년 성과 보고회 및 2기 출범식에 참석해 이같이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보수와 진보라고 하는 두 가지의 방향이 좀 다르다. 그런 진영 간에 어떤 대립과 갈등, 또 건설적인 경쟁, 이런 것들이 벌써 한 200여 년 전부터 있어왔다"며 "새가 하늘을 날려면 왼쪽 날개와 오른쪽 날개가 다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신다. 그러나 날아가는 방향이 같아야 오른쪽 날개와 왼쪽 날개가 힘을 합쳐서 그 방향으로 날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어떤 새는 앞으로 가려고 하고 어떤 새는 뒤로 가려고 하는데, 오른쪽 날개는 앞으로 가려고 그러고 왼쪽 날개는 뒤로 가려고 그런다면 그 새는 날 수 없고 떨어지게 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보수는 제가 알기로 자신의 운명과 자신의 삶에 대해서, 자기와 가족의 삶을 스스로 책임져야 된다는 그런 생각이 좀 강한 것이고, 진보는 우리 사회 현실을 감안해서 공동체의 책임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전제한 윤 대통령은 "자유에는 책임이 따르고, 책임에는 자유가 주어지는 것이다.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 때에는 책임도 개인에게 더 많이 귀속이 되는 것이고, 공동체의 책임을 강조하다 보면 그를 위해서 개인의 자유는 조금씩 양보돼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어디나 자유와 책임이라는 것, 권리와 의무라고 하는 것은 늘 함께 다니는 것이다. 그러나 이 모두 어떤 쪽이든 어떻게 조화를 하든 날아가는 방향, 우리가 가야 하는 방향은 일치되어야 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더 자유롭고 자유로운 가운데 더 풍요롭고 더 높은 문화와 문명 수준을 누리는 것이, 그리고 우리가 함께 이 지구에서 사는 모든 인류와 평화롭고 번영되는 그런 관계를 구축해나가는 것이 결국 우리의 방향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는 어떤 상태를 말하고 자유의 법적 권리를 인권이라고 표현한다. 또 자유와 인권이 구현되도록 하는 것이 바로 법치라는 틀"이라며 "이러한 보편적 가치가 바로 국민통합의 기재이고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날 행사는 국민통합위원회 김한길 위원장과 민간위원 및 정부위원 등 약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2기 신규 민간위원 13명(위원장 포함 민간위원 총 26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출범 이후 우리 사회의 다양성 존중, 사회 갈등 완화 및 신뢰 확보, 국민통합 가치 확산을 위해 총 15개 과제를 선정해 추진해왔다. 올해는 '청년과 사회적 약자'를 주제로 공정‧배려‧사회적 연대 가치 실현을 위한 구체적 정책 대안 등을 모색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상반기 대표 과제인 3개 특위의 결과 보고도 이뤄졌다. 자살위기극복특위는 ▲자살 예방 범부처 연계‧대응 강화 ▲유해한 미디어 환경 개선 ▲우선 시급한 청소년‧경제위기군 우선 관리 등을 비롯한 통합 상담번호 (108) 운영을 제시했고, 자립준비청년과함께서기특위는 ▲중도 퇴소 아동 등 사각지대 해소 ▲지자체 중심 맞춤형 지원 ▲사회심리 지지망 강화 등을 제시했다. 민생사기근절특위는 ▲AI 활용 사기 경로 차단 ▲세대별 사기 예방교육 ▲상습적 중대 사기범 처벌 강화 등 생활밀착형 대안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