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구속영장청구서에 증거인멸 정황 적시 윤관석 "구속 통한 망신 주기, 자백 강요" 혐의 부인윤관석·이성만 체포동의안, 다음달 12일 표결 예정
  •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을 받고 있는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지난 30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해 동료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을 받고 있는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지난 30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해 동료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이종현 기자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압수수색 전날 휴대전화를 폐기하는 등 증거인멸에 나선 정황을 포착했다며 구속 필요성을 강조했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윤 의원의 구속영장청구서에 "윤 의원이 압수수색 전날 기존 휴대전화를 은닉 또는 폐기하고 새로운 휴대전화로 교체한 다음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 등 사건 관련자들과 접촉한 것이 확인됐다"고 적시했다.

    검찰은 또 "윤 의원 지역구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보좌진이 전당대회 당시 사용하던 업무수첩 등 관련 자료를 압수수색 전날 파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도 밝혔다.

    윤 의원이 현역의원들에게 뿌려진 자금 조성을 지시하고 권유한 정황도 영장청구서에 담겼다. 

    윤 의원은 전당대회를 일주일 앞두었던 2021년 4월24일 강 회장에게 연락해 "경쟁 후보 캠프에서 의원들에게 돈 봉투를 돌린다고 하는데 우리도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겠나. 마지막으로 의원들 좀 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윤 의원이 당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후보 캠프에서 민주당 국회의원들에게 현금을 제공하는 방안을 지시·권유하고 그 무렵 송 후보 보좌관 박모 씨에게 전화해 필요한 자금을 마련해 달라고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윤 의원이 2021년 4월26일 국회 외교통상위원장실에서 송 후보를 지지하는 일부 국회의원이 참여하는 기획회의를 주재해 국회의원들에게 현금을 교부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 참석자로부터 호응과 동의를 받았다"며 "윤 의원을 통해 자당 국회의원들에게 현금을 제공하는 계획이 최종적으로 확정됐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강 회장으로부터 '보좌관 박씨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을 통해 의원들에게 제공할 자금을 전달할 예정'이라는 말을 듣고 다음날인 4월27일 이 전 부총장과 만났다.

    이후 이 전 부총장으로부터 현금 300만원이 든 봉투 10개가 담긴 비닐봉지를 건네받았고, 이 전 부총장은 보좌관 박씨에게 "윤, 잘 전달했음"이라는 메시지를 전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윤 의원이 살포 자금 3000만원을 추가로 요구한 정황도 영장청구서에 담았다. 애초 돈 봉투를 주려고 했던 국회의원 일부가 2021년 4월28일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소회의실 모임에 불참해 준비한 돈 봉투가 다른 의원에게 전달됐고, 이에 윤 의원이 추가 자금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윤 의원이 강 회장을 통해 자금 조성을 지시했고, 같은 날 저녁 경선 캠프 사무실에서 이ㅠ전 부총장으로부터 300만원이 든 봉투 10개를 더 건네받아 다음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다른 의원들에게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편 윤 의원은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유일한 증거인 녹취록의 증거능력이 부인되고 (다른) 뚜렷한 물증을 찾지 못한 검찰이 또다시 구속을 통한 망신 주기, 강압적 자백 강요에 나섰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윤 의원은 이어 "영장청구서나 강래구 씨 공소장에도 돈을 받은 사람이 누구인지 전혀 명시돼 있지 않다. 준 사람이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받은 사람에 대한 조사도 없이 영장을 청구한 전무후무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검찰이 밝힌 증거인멸 정황과 관련 "압수수색 직전 교체한 휴대전화는 전당대회 당시 쓰던 것이 아니다"라며 "검찰이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과 이 의원의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은 다음달 12일 이뤄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