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한일 양국이 발표한 강제 징용 해법에 극찬 "우리가 단결할 때 우리 나라들은 더 강력해지고 번영"
  •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관련 대법원 판결에 따른 해법을 발표한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신기원적 새 장"이라며 환영의 뜻을 표했다.

    미 백악관은 6일(현지시간) '일본과 한국의 발표에 따른 조 바이든 대통령의 성명'을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역사적인 두 외교장관 담화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더 안전하고, 더 안심할 수 있으며, 더 번영하는 한국과 일본 국민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중차대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며 "오늘 한국과 일본의 발표는 미국의 가장 가까운 동맹들 간의 협력과 파트너십의 신기원적인 새 장을 장식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한국과 일본이 이번 새 합의를 지속적인 진전으로 변모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해가는 동안 미국은 양국 정상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면서 "이번 조치가 완전히 실현되면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의 공통 비전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전진해가는 동안 한국·일본·미국의 3각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증진시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며 "오늘 발표가 상기시켜 주듯 우리가 단결할 때 우리 나라들은 더 강력해지고 세계는 더 안전하고 번영된다"고 자신했다. 

    앞서 박진 외교부장관은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자 변제'를 통해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외교부가 발표한 해법에 따르면 '제3자'인 행정안전부 산하 '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2018년 대법원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인 원고들에게 판결금 및 지연이자를 지급한다.

    재단의 배상금 재원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체결 당시 일본정부가 제공한 총 5억 달러 상당의 유·무상 경제협력에 따른 국내 수혜기업인 포스코를 비롯한 16곳의 자발적 기여를 통해 마련한다.

    윤 대통령은 6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에서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오늘 '강제징용 판결 문제 해법'을 발표한 것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결단"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