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보좌관 출신 정치권 인사 '북측 접촉 장면' 확인인터넷으로 난수표 보고 파악… '국가보안법 위반' 내사
  • ▲ 국가정보원 요원이 지난해 12월19일 북한의 지령을 받고 반정부 활동에 나선 혐의를 받고 있는 진보정당 간부 B(49) 씨의 제주시 자택 압수수색 상황을 외부에서 바라보고 있다. ⓒ뉴시스
    ▲ 국가정보원 요원이 지난해 12월19일 북한의 지령을 받고 반정부 활동에 나선 혐의를 받고 있는 진보정당 간부 B(49) 씨의 제주시 자택 압수수색 상황을 외부에서 바라보고 있다. ⓒ뉴시스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인 정치권 인사가 북한에 난수표를 보고하는 등 간첩활동을 한 사실이 알려졌다. 정보당국은 이 인사를 국가보안법 위반 의혹으로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1일 국가정보원·경찰 등에 따르면, 국정원은 전직 국회의원 보좌관 A씨가 2016년 베트남에서 북한 인사를 접촉하고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확인했다.

    이후 국정원은 A씨의 행보를 추적하던 중 A씨가 서울 시내에서 인터넷을 사용해 북한에 난수표(암호문)를 보고한 사실을 파악했다. 당시 A씨가 북측에 보낸 보고 내용까지 구체적으로 확인했다고 국정원은 밝혔다. 

    국정원은 현재 A씨가 보좌관직을 맡고 있지 않지만, 대북 보고를 보낸 시점에는 보좌관으로 활동하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했다. A씨는 21대 국회가 출범한 2021년 5월 말부터 2022년 봄까지 보좌관을 지냈다고 한다. 

    국정원 "정치인 前 보좌관, 北 인사 접촉 후 정보 보고" 

    과거 북한 측과의 접촉은 주로 캄보디아·중국·베트남 등지에서 이뤄졌으나, 코로나19 유행으로 해외여행이 제한되면서 인터넷을 통한 난수표 보고가 이뤄졌다는 것이 정보당국의 설명이다. 

    국정원은 A씨가 2016년 북한 인사와 접촉한 만큼 북한의 지령을 받고 이후에도 각종 정보를 북측에 제공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국정원의 전직 고위관계자는 A씨를 대상으로 한 국정원의 과거 내사 사실을 인정하며 "이런 건은 (전모를 파악하기 위해) 내사 수사에만 6~7년 걸린다"며 "지금도 내사 수사하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국정원은 제주간첩단 'ㅎㄱㅎ'의 상부조직인 반정부 단체 '자주통일민중전위(자통)'의 수사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통 핵심 요원이 거점 주소지를 창원에서 서울로 옮기는 등 활동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고, 간첩단 규모가 서울·인천·부산 등 광역도시에도 퍼져 있을 것으로 파악되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