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北, 또 영토 침범하면 9·19합의 효력정지 검토" 지시하자박홍근 "안보무능 가리고자 연일 말폭탄 투척" 尹 비난2018년 9월19일 남북군사합의… 北, 최근 3개월간 15번 위반태영호 "北 도발로 9·19 휴지조각 됐는데… 민주당 외면"
  •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윤석열 대통령이 9·19남북군사합의 효력정지 검토를 지시한 것과 관련 "윤 대통령이 안보무능을 가리고자 연일 한반도 위기를 고조시키는 말폭탄을 투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북한 도발에는 눈 감는 정치적 공세"라고 맞받아쳤다. 

    박홍근 "왜 더 큰 도발 유도하는 건가"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합의를 어긴 북한을 먼저 비판하는 거야 마땅하지만, 최소한의 군사적 안전판을 스스로 무력화시켜 왜 더 큰 도발을 유도하는 것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자칫 우발적이고 도발적인 국지전이라도 발생하면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며 "북한 무력도발에 단호히 대응하고 경계태세를 높이자는 데 반대할 국민은 없다. 하지만 위기상황을 안정시키고 관리해야 할 대통령이 철 지난 반공 웅변대회 하듯 매일같이 위험천만한 발언만 쏟아낸다면 경제안보에도 악영향만 쌓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최근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에 대응해 "북한이 다시 우리 영토를 침범하는 도발을 일으키면 9·19군사합의 효력정지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문재인정부 때인 2018년 9월19일 채택된 남북 군사합의는 지상과 해상, 공중을 비롯한 모든 공간에서 군사적 긴장을 일으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그러나 합의 이후 북한은 명시적으로 17번 합의를 위반했으며, 지난해 10월 이후 3개월 동안 위반한 사례가 15번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북한 무인기가 용산 비행금지구역에 진입한 것을 두고도 쓴소리를 이어갔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미 그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같잖은 수다, 이적행위라며 정쟁 행위로 치부하고 펄펄 뛰더니 결국 뒤늦게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안보불안의 끝이 어디일지 우려스럽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진상을 철저히 밝혀 자신들의 작전 실패, 경호 실패를 거짓말로 덮으려 한 국방부장관과 경호처장 등을 엄중문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군의 허위보고는 정말 심각한 문제"라며 "반드시 국정조사에 준하는 청문회가 필요한 상황이며, 국회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문을 추진해 안보구멍, 경호작전 실패 책임을 따져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야당 간사인 김병주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실 상공에 있는 비행금지구역이 뚫렸다는 것은 대통령실이 뚫렸다는 것"이라며 "간첩이 울타리 넘어 배회하다 간 셈"이라고 개탄했다.

    군 당국은 지난해 12월26일 서울에 침투한 북한 무인기가 용산 대통령실 인근 상공까지 비행하지 않았다고 부인했지만 정밀분석한 결과 일부 진입한 사실을 확인했다. 

    태영호 "9·19군사합의, 전쟁 억지 기능 상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9·19군사합의 효력정지 검토 지시에 긍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여당 간사인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의 지시와 관련 "지난해 말부터 북한이 9·19남북군사합의를 위반한 무차별 도발을 이어가자 북한에 던진 경고성 메시지"라며 "9·19남북군사합의는 이미 북한의 무차별 도발로 인해 법적인 측면에서도, 실효성 측면에서 무용지물이 된 휴지조각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태 의원은 북한 비핵화 내용이 핵심인 판문점선언의 부속 군사합의서가 9·19군사합의인 점을 지적하며 "그런데 김정은은 2019년 하노이 딜 결렬 후 핵무기를 계속 개발한다고 했고, 핵 무장화가 더 고도화됐다"고 지적했다.

    태 의원은 "지난해 9월에는 핵무력을 법제화하고 핵 선제공격 능력을 공격하겠다는 것을 법으로 규정했다"며 "즉 김정은은 비핵화가 아닌 오히려 핵 선제공격을 합법화하는 법을 만들었고, 이는 4·27판문점선언을 법률적으로 깨버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태 의원은 "결국, 9·19군사합의는 북한 때문에 완충지대 역할로서 평화 관리, 전쟁 억지 기능을 상실했다"며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마치 남북합의 효력정지나 파기를 선언한 것처럼 '안보무지'라고 비난하는데, 이는 북한 도발에는 눈 감는 전형적인 정치적 공세"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