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핵관 논란, 이준석 사태, 국정조사, 예산안 과정서 '정무수석' 안 보여이태원 참사, 화물연대 파업 등에서 '역할' 강승규 시민사회수석과 대조"공 있는 곳에 상 가야지" 내부서도 비판… '근정훈장 포상 추진' 철회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대통령실과 국가안보실 소속 수석비서관 등 비서진과 사진 촬영한 모습. 윤 대통령 양옆으로 이진복 정무수석(왼쪽)과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오른쪽)이 서 있다.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대통령실과 국가안보실 소속 수석비서관 등 비서진과 사진 촬영한 모습. 윤 대통령 양옆으로 이진복 정무수석(왼쪽)과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오른쪽)이 서 있다. ⓒ뉴시스
    대통령실이 강승규 시민사회수석과 이진복 정무수석을 대상으로 한 근정훈장 포상 추진을 철회했다. 두 수석을 대상으로 한 서훈이 불필요한 정치적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을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14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에서 "구상을 염두에 두고 추진한 사실은 있으나 최종적으로 서훈하지 않기로 했다"며 "여러 여건상 현 시점에서는 주지 않는 게 낫다는 판단에서 서훈하지 않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 수석과 강 수석 등을 연말 정부 훈·포장 대상자로 추진했다. 두 수석의 이름이 오르내렸던 훈장은 공무원으로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근정훈장이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이 급작스럽게 서훈 추진을 취소한 것을 두고 정치적 논란을 고려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실 소속 6명의 수석비서관 중 2명이 서훈 대상자로 이름을 올렸는데, 공교롭게도 두 수석이 경질론에 휩싸였던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서훈으로 두 수석이 인사 개편 대상에 올랐다는 관측도 나왔다.

    지난 8월 대통령실 인적 쇄신 과정에서 정무수석실과 시민사회수석실은 칼바람을 맞았다. 정무수석실은 정무1, 2비서관이 모두 교체됐고, 시민사회수석실은 문건 유출 논란으로 시민소통비서관이 물러나는 등 곤욕을 치렀다. 경질론이 돌았던 두 수석은 칼바람을 피했다.

    특히 인적 쇄신 파도가 지나간 이후 이 수석을 대상으로 한 평가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상황에서 훈장 포상이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강 수석이 인적 쇄신 이후 이태원 참사와 화물연대 파업 등에서 역할을 해왔다는 평가를 받는 것과 달리 이 수석은 여전히 여권에서조차 '식물'이라는 날 선 비판이 나오는 상황이다.

    실제로 이 수석은 새 정부 출범 초기 윤핵관 논란과 이준석 사태 과정에서 많은 비판을 받으며 경질론에 휩싸였다. 최근에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연말 예산안 통과 지연 등에서도 전혀 존재감을 보이지 못한다는 평가가 주류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14일 통화에서  "정무수석실은 임기 초부터 당내 논란은 물론 최근 이태원 국정조사와 예산안까지 어떤 존재감도 없었다"며 "서훈으로 내부 사기 진작을 하려다 오히려 역풍을 맞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도 "내부에서도 '공이 있는 곳에 상이 가야 논란이 없을 텐데'라는 말이 나온다"며 "서훈을 받지 못하는 수석실이 열심히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