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일방적 명단 공개 분노… 법적 대응 필요"주호영 "野 비뚤어진 정치적 목적 달성에만 혈안"성일종 "범죄혐의자 이재명 구하기에 이용 말아야"이만희 "명단 보도 과정 배후에 이재명 의심된다"송두환 인권위원장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전현희 권익위원장도 "유가족 의사가 우선돼야"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한 온라인 매체가 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것을 두고 "패륜 행위"라고 맹폭했다.

    친야(親野) 성향의 자칭 시민언론 '민들레'는 14일 유튜브 '더탐사'와 함께 유족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이태원 참사 희생자 155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민들레'는 희생자 실명이 담긴 포스터와 함께 "유가족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아 이름만 공개하는 것이라도 유족들께 동의를 구하지 못한 점에 대해 깊이 양해를 구한다"고 말해 정치권을 비롯한 각계각층에서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의 이태원 희생자 명단 공개, 대체 누구를 위한 것이냐"며 "유족의 동의 없는 일방적 희생자 명단 공개에 분노"했다.

    정 위원장은 "유족의 동의 없는 희생자 명단 공개는 유족의 아픔에 또다시 상처를 내는 것이다. 반드시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태원 희생자 유족들이 처한 비극적 고통을 외면하지 않겠다"고 다짐한 정 위원장은 "진상규명과 해결책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민들레'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에 유감을 표했다.

    주 원내대표는 "친 더불어민주당 성향 온라인 매체들이 결국 유족들의 동의 없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 명단을 공개해버렸다"며 "유족들 다수가 명단 공개를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 법에 위반된다는 사실을 뻔히 알면서 이 매체는 이런 패륜적 행위를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그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명단을 구해서 공개해야 한다는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주장을 충실히 이행했다"고 지적한 주 원내대표는 "명단 공개는 법률 위반이라는 점이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왔는데 공개하는 것을 강행한 것은 그들의 의도가 얼마나 악의적이고 치밀한지 잘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희생자의 존엄과 유족의 아픔은 조금도 헤아리지 않고 오직 자신들의 비뚤어진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 혈안이 됐다"며 "광우병사태, 세월호사건처럼 사실을 왜곡하고 과장하고 확대재생산한 다음에 지속적으로 정부를 공격하고 정부에 타격을 주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노골적"이라고 날을 세웠다.

    주 원내대표는 "그들이 저지른 패륜의 1차적인 목적은 온갖 범죄 의혹을 받는 이재명 대표를 지키는 것"이라면서 "최후의 목적은 헌법과 법률에 따라, 또 국민의 뜻에 따라 당선된 윤석열 대통령을 선동과 혹민정치로 퇴진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성일종 정책위 의장도 이날 회의에서 "이태원 희생자 유족의 동의도 받지 않고 기어이 희생자 명단을 공개하는 참극이 벌어졌다"며 "인권과 정의를 부르짖던 사람들의 두 얼굴의 민낯이다. 양해해 달라는 한 문장 던져놓고 정치적 목적을 위한 패륜적 정 행위를 떳떳하게 자행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성 의장은 그러면서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특별검사 추진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진행 중인 민주당을 정조준했다. 

    "유가족의 동의도 없이 이름을 공개하고 길거리로 뛰쳐나가 할당된 목표를 채우는 서명운동이 진정한 추모인가. 추모를 빙자한 계획된 정권 전복운동"이라고 규정한 성 의장은 "이미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의 정치적 이득을 극대화하기 위한 계획이 서 있었다"고 비난했다.

    성 의장은 "120만 명 규모의 당원을 동원해 정략적인 쇼를 벌여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과 정부를 흔들고 윤석열정부를 전복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한 반정부투쟁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며 "안타까운 젊은이들의 희생을 범죄 혐의자 이재명 구하기에 이용하시지 말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국민의힘 이태원사고조사및안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은 이태원 희생자 명단 공개 배후에 민주당이 있다고 주장했다. "희생자 명단 공개는 친야 성향의 단체인 '민들레'를 비롯한 '더탐사'라는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됐다"면서 "그 과정을 살펴보면, 그 배후에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대표 측의 관여가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이어 "이재명 대표는 민주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희생자 이름과 영정 공개 필요성을 주장하고 5일 만에 희생자 명단이 공개됐다"며 "모든 게 우연이 아니며, 시민단체나 일부 언론의 독자적 행위라기보다는 민주당과 깊은 소통하에 이뤄지지 않았나 하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이태원 참사와 희생자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민주당의 일부 시민단체 행위에 대해 참으로 개탄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 결코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 원내대표도 이날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이태원 희생자 명단 공개와 민주당의 연관성과 관련한 견해를  묻자 "제가 무슨 관심법을 갖고 마음을 들여다볼 방법은 없다"면서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명단을 확보해 발표하는 게 좋겠다고 했고, 발표에 관여된 분들이 친민주당 성향"이라고 지목했다.

    또 "암묵적으로 서로 명단 공개에 대해 동의하는 게 아닌가"라며 "민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조차도 공개는 개인정보보호에관한법률 위반 소지가 높다고 법률적 문제가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공개했다가 명단을 허겁지겁 지우고 감추는 점들이 있어 아주 악의적으로, 정략적 목적을 갖고 명단 공개한 것으로 보이는데 법률적 판단이 뒤따를 것"이라며 민주당이 침묵하고 있는 것을 두고 "(민주당은) 자신들이 기획한 것인데 여론 비판이 크니까 찬성도 비판도 못하는 어정쩡한 상태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한편,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도 유가족 동의 없이 공개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부별 심사에 출석해 관련 질문이 나오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런 일이 생기면 언제나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에 입각해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 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와 가족들의 입장을 배려하지 않은채 공개했다는 것"이라며 인권위 차원에서 대응 방안과 관련해 "인권위원회로 돌아가면 합의제 기구인 만큼 내부위원들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도 같은날 오전 예결위에 참석해 "피해자와 유가족의 의사가 우선적으로 존중돼야 한다"며 "국민 권익 구제를 위해 권익위가 역할을 하는 것은 당연하며, 법령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