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출입기자단, 총회 열고 공동대응키로… 국민의힘 "편파보도 MBC에 책임"
  • ▲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의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정상회의 및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해외 순방을 앞두고 대통령실이 MBC 취재진을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시키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MBC가 외교 관련 편파보도를 해온 것을 감안했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10일 출근길에 MBC의 전용기 탑승 거부 논란과 관련 "국민들의 많은 세금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중요한 국익이 걸려 있기 때문"이라며 "기자 여러분께도 외교·안보 이슈에 관해서 취재 편의를 제공해 드리는 그런 차원에서 받아들여 달라"고 언급했다. 

    대통령실은 9일 MBC의 대통령실 출입기자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전용기 탑승 불허를 통보했다. 

    대통령실은 "대통령 전용기 탑승은 외교·안보 이슈와 관련해 취재 편의를 제공해오던 것"이라며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보도가 반복돼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MBC 취재진의 전용기 탑승 거부 이유를 설명했음에도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윤 대통령의 혈세 주장과 달리 취재 비용은 각사가 부담하기 때문이다. 

    한국기자협회·방송기자연합회·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영상기자협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대통령 전용기는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며, 취재 비용은 각 언론사들이 자비로 부담한다. 대통령이라는 공적 인물의 공적 책무 이행에 대한 언론의 취재와 감시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단도 이날 총회를 열고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대응 방안은 추가 논의를 통해 결정한다. 

    반면, 여당은 MBC의 과거 행태를 거론하며 대통령실의 결정에 동조하고 나섰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의 경우는 그간의 숱한 왜곡·편파방송 등을 시정하고 재발을 방지해 달라는 요청을 일관되게 묵살해온 MBC 측에 정부가 고심 끝에 응답한 것으로 보인다"며 "취재 자체를 불허한 것이 아니고 전용기 탑승만 제공하지 않겠다는 것이니 순방 취재에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MBC는 지난 9월 윤 대통령의 미국 방문 당시 '바이든 욕설 논란'을 현장 촬영한 후 보도했다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여야는 윤 대통령의 발언이 '바이든'인지 '날리면'인지를 두고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