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윤희근 정조준… "국민적 비난 대상 조속히 정리해야""국정조사 들고 나온 野, 정권 공격 수단으로는 최상의 무기"
  • ▲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달 31일 오후 4시 안병근올림픽기념유도관에 차려진 이태원 참사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헌화했다. ⓒ대구시 제공
    ▲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달 31일 오후 4시 안병근올림픽기념유도관에 차려진 이태원 참사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헌화했다. ⓒ대구시 제공
    국민의힘 상임고문인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정부와 여권이 주장하는 '선수습 후책임문책' 기조를 "어리석은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4일 페이스북에서 "이태원 참사에 대한 형사책임의 본질은 부작위에 의한 직무유기죄가 중점이 될 것이고 질서유지 책임이 있는 자치단체·경찰이 그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주최자가 없는 행사 운운은 질서 유지 최종 책임이 경찰과 자치단체에 있다는 것을 망각한 어처구니없는 주장"이라고 꼬집었다.

    홍 시장은 이어 "조속히 수사해서 지위고하 가리지 말고 엄단해서 국민적 공분을 가라앉혀야 할 것"이라며 "정치 책임도 비켜나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시장은 국가애도기간을 강조하며 책임자 문책을 미루고 있는 국민의힘과 정부를 향해 쓴소리를 이어갔다. "사법책임은 행위책임이고, 정치책임은 결과책임"이라며 "수습 후 정치책임을 묻겠다는 건 국민적 공분에 불을 지르는 어리석은 판단"이라는 것이다.

    "강을 건널 때 말을 바꾸지 않는다는 건 패장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전제한 홍 시장은 "야당과 국민들의 비난 대상이 된 인사들은 조속히 정리해야 국회 대책이 가능할 것"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이는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등 정부 고위 책임자들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최근 이태원 압사 참사 당시 시민들이 위험을 인지하고 경찰에 통제를 요청했음에도 늑장 대응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홍 시장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범야권에서 '국정조사' 카드를 꺼낸 것을 언급하며 "국정조사는 늘 정치공방으로 끝나고 진상을 밝히는 데 부족하지만 정권을 공격하는 수단으로는 야당의 최상의 무기"인 만큼 "솔직하게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초기에 머뭇거리지 말고 담대하게 잘 대처"하라고 충고했다.

    홍 시장은 3일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위기에 머뭇거리면 제2의 세월호 사태를 초래할 수도 있다"며 정부에 단호한 대처를 주문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