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업체 더감 대표 이모 씨, 대장동 독점분양권 노리고 돈 건넨 정황""더감이 남욱에게 12억, 남욱은 김만배에 8억, 김만배는 유동규에 3억6000""유동규가 다시 김용과 정진상에게 각각 1억과 5000만원 전달했다는 것"
  • ▲ 검찰. ⓒ정상윤 기자
    ▲ 검찰. ⓒ정상윤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불법 대선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천화동인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로부터 "2014년 지방선거 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측근에게 1억5000만원을 줬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이른바 '대장동 일당'이 김 부원장과 정 실장에게 각각 건넸다고 하는 1억원과 5000만원의 전달 경로와 사용처 등을 수사 중이다.

    이날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1억5000만원이 대장동 부지 분양대행업체 '더감'이 대장동사업을 따내기 위해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게 건넨 자금의 일부였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하고 있다.

    '더감→ 남욱→ 김만배→ 유동규→ 김용·정진상'

    검찰은 지난해 11월 대장동 개발사업 관계자로부터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감 대표 이모 씨가 남욱 변호사에게 12억원가량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씨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인척으로 알려졌다.

    또 남 변호사는 지난해 검찰 조사에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2014년 유 전 본부장에게 건넨 3억6000만원이 이 대표의 재선 선거자금으로 사용됐을 것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이씨의 진술에 따르면, 남 변호사가 받은 돈 중 8억여 원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에게 건넸고, 김씨는 이 중 3억6000만원을 유 전 본부장에게, 유 전 본부장은 김 부원장과 정 실장에게 각각 1억원과 5000만원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지난 11일 이씨를 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이씨가 대표로 있는 더감은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당시에도 아파트 분양을 대행했고, 대장동 개발사업 당시에는 5개 블록의 아파트 분양대행을 독점했다.